특히 최근 논란이 됐던 기간당원제에 의한 공직후보자 선출 문제를 비롯 정당구조 변화 등 진정한 당 혁신 부분에 대해서는 사실상 손도 못 댔다.
실제로 우리당 혁신안은 윤리위의 원외인사를 당초 50%에서 1/4로 축소 조정하는 등 퇴행적 모습을 보였다. 이에 따라 국회의원에 대한 징계가 형식에 그칠 공산이 커졌다.
또한 의원총회에서 소속 의원 3/4이 동의하면 의무적당론(강제적당론)으로, 과반수가 동의하면 권고적당론으로 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최고 출당까지 가능하도록 했던 징계안은 유야무야되고 말았다. 뿐만 아니라 ‘당 의장과 원내대표 투톱시스템 개선’ 등 핵심적 내용은 아예 채택조차하지 못하는 한계를 드러냈다.
특히 모금을 통한 불법대선자금 환수는 소속 의원들이 애당초 혁신위에서 제시한 액수가 부담스럽다고 난색을 표시해 의미가 반감됐다. 열린우리당이 위기 극복을 위해 당 혁신에 나섰지만 당내반발과 여론을 지나치게 의식해 당초 취지를 제대로 담아내지 못했다는 말이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당 안팎으로부터 “언제 당 혁신안 발표가 있었느냐”며 비아냥거리는 소리마저 들리는 실정이다. 위기의 현실로부터 새출발하자는 당초의 각오는 혁신안 그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사실 ‘유비쿼터스 정당 구축’이라는 첫째 목적은 기존의 ‘디지털 정당’ 개념을 조금 발전시킨 것에 지나지 않는다. 이를 혁신안 목표로 내세운 자체가 한마디로 코미디요, 국민 기만술이다.
당 홈페이지를 민(당원) 유저들의 검색(정치정보), 커뮤니티, 개인 블로그 구성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는 정치포탈 사이트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목표가 과연 혁신위가 나서야 할 만큼 그렇게 중요한 거창한 문제인가.
아니다. 이 정도는 현대 정당이라면 당연히 해야 할 일이다. 굳이 혁신위가 나설 문제는 아니라는 말이다. 여권에서 ‘수구정당’이라고 비난하던 한나라당마저 실질적인 혁신안을 내놓고 당론 수렴을 위해 공청회를 여는 등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마당에, 기대했던 여당의 모습은 참으로 실망이다.
이런 식의 형식적인 혁신안으로는 결코 국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없다. 열린우리당은 지난 4.30재보선에서 참패했던 것처럼 오는 10월재보선 역시 참패할 수밖에 없을 것이란 말이다. 진정 새롭게 거듭나고자 한다면, 뼈를 깎는 자기반성이 따라야 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열린우리당 혁신안은 그 어디에서도 이 같은 고통의 흔적을 찾아볼 수 없다. 그 점이 너무나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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