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를 받으면서 필자가 느낀 점은 공천권을 가지고 있는 서울시당과 출마를 해야 하는 구청장들의 생각에는 상당한 괴리가 있다는 점이다.
구청장들은 “서울시당 내부에서는 현재 25개 구청 가운데 23개 구청장이 한나라당 소속이지만, 내년에는 15개 구만 건지는 한이 있더라도 변화된 공천, 그래서 반드시 대선승리를 이끌 수 있는 공천을 시도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팽배해 있다”는 내용이 아무래도 마음에 걸리는 듯싶다.
우선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이 내용은 사실이다. 물론 구체적으로 누가 탈락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으며, 누가 검토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는지도 알고 있다.
하지만 그 내용을 밝힐 수는 없다. 시민일보는 그동안 단 한 번도 특종 욕심으로 인해 취재원과의 신의를 저버린 일이 없었다. 이 문제도 마찬가지다. 취재원과의 신의를 지키기 위해 선거가 끝나는 날까지 비밀을 유지해 나갈 것이다.
다만 행간을 읽으면 답이 보인다.
먼저 칼럼에서 거론했던 것처럼 인물 면에서 타 정당 후보들보다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인물이라면, 재공천을 받는 데 어려움이 없다.
자신을 한번 되돌아보라. 구청장으로서 과연 내가 얼마나 행정을 잘 이해하고, 바르게 이끌어 왔는지 자문해 보면 그 답을 알 수 있다는 말이다.
우선 ‘government’와 ‘governance’의 개념 차이를 명확하게 모르면 그는 공천을 받을 자격이 없는 사람이다. 지방자치는 ‘거브먼트’의 개념이 아니라 ‘거버넌스’의 개념이다.
거버넌스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지방정부, NGO, 민간 조직, 지방언론 등 다양한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네트워크를 강조하고 있다.
지역의 NGO나 민간 조직을 외면하는 사람은 ‘거버넌스’의 개념을 모르는 사람이다. 자율적인 시민단체는 물론, 무슨 봉사단이니 뭐니 하는 민간 중심의 조직을 구성하는 데 도움을 주거나, 그를 지원하는 구청장이라면 ‘OK’다.
물론 그런 구청장이라면 다음 대선에서 훌륭하게 제몫을 해 낼 것이다.
또 지방언론과 전국언론의 차이를 분명하게 알아야 한다. 지방지와 전국지의 차이점도 모르면서 ‘거버넌스’를 논하는 것 자체가 넌센스다.
‘거버넌스’의 개념에 지방언론이 구성원으로 포함돼 있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이겠는가. 행정 감시자로서 또는 행정 조력자로, 때로는 행정 홍보자로서 지방언론과 함께 해야 한다는 뜻이다.
사실 지역 소식을 전체 지면 가운데 한 두면만 취급하는 전국지로부터 인정을 받는 것은 쉬운 일이지만 지역 소식으로 거의 전체 면을 만드는 지방지로부터 인정받는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너무도 소상하게 행정을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두려워 지방지를 멀리한다면 그런 구청장은 결코 발전할 수 없다. 물론 그런 구청장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공천을 받는다면 필자의 손에 장을 짓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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