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이들 모두가 정당의 한계를 뛰어 넘지는 못했다.
지난 2002년 지방선거 당시에도 이와 흡사한 사례들이 있었다.
이는 지방선거가 인물 대 인물의 대결구도가 아니라 정당 대 정당간의 대결이라는 기존의 인식을 재확인시켜 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정당 책임정치 하에서 정당의 역할은 매우 크다.
각 정당이 공천 과정을 통해 일차로 후보에 대한 검증절차를 거치도록 하고 있는 것은 이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특정 정당이 특정 지역을 싹쓸이 하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더 이상 정당 공천이 검증과정을 거쳤다고 말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고 말았다.
심지어 일부 지역에서는 ‘어느 정당의 공천을 받으면 막대기만 꽂아도 당선이 될 것’이라는 비아냥거림마저 쏟아져 나오는 형국이다.
실제 영남지역은 한나라당, 전남은 민주당, 전북은 열린우리당 후보의 공천 경쟁이 치열했다고 한다.
이쯤 되면 최근 각 정당에서 불거져 나오는 공천비리 파동도 ‘특정 정당의 공천=당선’이라는 인식이 팽배함에 소속 정당 사람들끼리 이전투구(泥田鬪狗)를 벌이기 때문이라는 소리가 들리는 것도 무리는 아닐 듯 싶다.
이들 특정 지역의 경우, 특별히 본선 경쟁력을 염두에 두지 않고 공천을 하는 일도 다반사다.
그런데 그동안 특정 정당의 싹쓸이를 좀처럼 허용하지 않았던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역마저도 특정 정당의 싹쓸이가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이들 지역에서도 일부 잘못된 공천이 이뤄졌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것 같다.
하지만 유권자들이 그렇게 어리석지는 않다.
아직은 후보 개개인에 대해 제대로 파악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었음은 물론, 후보 개개인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조차 제대로 제공되지 못했을 것이다.
이로 인해 각 정당 후보의 인물에 대한 판단보다는 정당에 대한 판단이 우선 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향후 선거전이 본격화되면서 풍부한 후보들 관련정보가 유권자들에게 제공될 것이며, 유권자들은 이를 바탕으로 후보들을 판단하게 될 것이다.
결국 인물 면에서 훌륭한 후보를 공천한 정당이 그저 ‘막대기’를 꽂은 정당을 앞지를 수도 있다는 말이다.
설사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어쩔 수 없다고 하더라도 내년 대선과 다음 총선에서는 분명히 잘못된 공천의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다.
따라서 5.31 지방선거와 관련, 서울, 경기, 인천에서 만큼은 여야를 막론하고 잘못된 공천이 없었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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