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삼산경찰서 부흥지구대 경장 박성숙
주위 사람들이 많이 자전거를 타자고 해서 끝끝내 저도 초보용 산악자전거를 샀더랬습니다.
그런데, 안장 높이부터 시작해서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이 생각보다 많더군요.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기 위해서는 자신의 몸에 맞는 자전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전거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 자전거의 경우 안장에 따라 양쪽 발바닥 반이 땅에 닿을 정도의 자전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유사산악자전거의 경우 신체와 접촉하는 부분인 안장, 페달, 핸들 등이 신체 조건에 맞을 때 체중의 부담을 느끼지 않아 신체에 부담을 적게 준다고 하구요.
자신의 안전도 중요하지만 타인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리는 중요한 역할도 하므로 남의 눈에 잘 띄는 밝은 제품을 구입하고 특히 반사경과 같은 안전을 위한 장비는 반듯이 부착하여야 한다.
또한 복장은 땀 흡수성과 신축성이 좋아야 하고, 긴 바지는 바지단이 너풀거리지 않도록 하고, 긴 스카프나 요란한 장신구 착용을 하지 않아야 하겠으며, 신발은 가급적 끈이 없는 것을 착용하는데 끈이 있을 경우 풀리지 않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현재 ‘자전거이용 활성화법’에 규정된 자전거 도로통행방법이 있는데 알려드리겠습니다.
신호기가 없는 교차로 또는 좁은 길에서 큰길로 진입할 경우는 반드시 일시정지하여 안전을 확인합니다.
교차로에서 좌회전은 신호기가 있는 경우 전방 신호에 따라 교차점을 지난 후, 다시 전방 직진신호에 따라 통과합니다.
반면, 신호기가 없을 경우에는 도로 우측부분을 이용하여 교차점 끝까지 똑바로 진행한 후 천천히 좌회전하는 것을 평상시 염두해 두고 안전하게 자전거를 즐기시기를 바랍니다.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