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방차량이나 지상에 설치된 옥외소화전 색상과 디자인에 대하여 변화를 시도하려는 계획을 자주 접하고 있다.
작년에는 서울시 디자인서울총괄본부에서 도시미관을 고려해 옥외소화전 색상을 지금의 빨간색에서 눈에 덜 띄는 색으로 바꾸기 위하여 시민과 소방관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했었고, 올해에는 소방방재청에서 소방차 가운데 긴급을 필요로 하는 일반차량을 제외한 특수차량의 차색을 올 하반기부터 황색으로 바꾸기로 했다고 한다.
소방은 곧 빨강이라는 오래된 고정관념을 뛰어넘는 매우 긍정적이며 신선한 발상이기도 하며 도시공간과의 조화와 친밀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시?공간적 효과 제안이기도 하다.
그러나 오랫동안 소방차 등에서 빨간 색상을 사용한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는데 소방차량 색상이 빨간색인 것은 모든 색 중에서 가장 눈에 잘 띄고 다른 색들을 압도하기 때문이다.
빨간색은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는 가시광선으로는 가장 긴 파장(780nm)을 갖고 있다.
실험을 통해서 확인된 바로는 파란색과 비교해 보면 약 7m정도 가깝게 느껴진다고 한다.
따라서 신호등의 정지신호, 소방차량?소화전, 위험을 알리는 표지판 등이 빨간색인 데는 과학적인 이유가 있는 것이다.
또한 빨간색은 행동을 좀 더 빠르게 하며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소화전이나 소화기 등에 주로 이용되어지고 있는 것이다.
과거 획일적이고 단조로웠던 도시구조가 이제는 도시미관과 함께 디자인을 하는 시대가 도래되었음을 생각해 볼 때 오랫동안 유지되어 왔던 소방차량 색상이나 옥외소화전 등의 변화 추구는 매우 당연한 시대적 흐름임을 막을 수는 없을 것 같다.
또한 이번 색상 변경 추진의 또 다른 이유로 야간이나 기상악화 때 안전사고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흥분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판단도 한 몫을 하고 있는데 이것 또한 일선 현장에서 활동한 경험으로 보았을 때 올바른 지적임에는 틀림이 없다.
다만 과학적 근거에 의한 빨강색의 상징성과 의미가 무조건 배제가 된다거나 안전보다는 미관을 중요시 하는 등 빨간색의 고유한 기능과 위치를 잃지 않도록 황색 등 다른 색들과 조화롭게 배치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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