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김효재(서울 성북을) 의원은 23일 보도자료를 통해 “방통위의 통신서비스에 대한 최근 3년간 소비자 불만 신고 접수 현황과 제재현황을 분석한 결과 국민의 피부에 와닿는 방송정책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방통위에 접수된 통신서비스 관련 소비자 피해 상담건수는 2007년 4만2069건, 2008년 2만8614건, 2009년 8월 현재 1만5477건으로 총 8만6160건에 달했다.
특히 인터넷 전화(VoIP)의 경우 현재 1047건으로 2007년 151건에서 약 593% 대폭 증가했으며, 휴대 인터넷의 경우도 2007년 34건에서 241건으로 약 608%가 늘어난 상태다.
이에 반해 방통위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통신서비스 금지행위 적발 건수와 과징금 부과 현황을 살펴보면, 2007년 38건, 2008년 40건, 2009년 8월 말 현재 10건으로 매우 저조한 실정이며, 인터넷 전화나 휴대 인터넷에 대한 적발 건수나 과징금 부과 실적은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방통위의 금지행위에 대한 규제는 신고나 인지를 통해 금지행위 여부가 의심되는 경우 조사권이 발동되며 조사권 발동 이후에도 조사 기간만 6개월 내지 1년이 소요되기 때문에 피해자가 체감할 수 있을 발 빠른 방통위의 규제에는 어느 정도 무리가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현재 소비자 불만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인터넷 전화나 휴대 인터넷 부분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시장상황 점검을 통해 법 위반행위를 적극 제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용혁 기자 dra@simin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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