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날 서울시의회 정례회에 출석한 오 시장은 ‘한강 버스 운항을 내년 봄에 재개하는 게 어떠냐’는 이영실 서울시의회(더불어민주당ㆍ중랑1) 의원 질의에 “열두달 4계절을 전부 운항하면서 계절별로 어떻게 대응할지를 위한 데이터 축적이 필요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계속해서 축적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날씨와 계절에 따라 운행 횟수를 적절히 융통성 있게 운영하는 방안은 검토해볼 만하다”고 말했다.
이 시의원이 최근 항로를 이탈한 한강버스가 수심이 얕은 강바닥에 걸려 멈춘 사고와 관련해 “접근성 개선을 이유로 선착장을 잠실 나들목 인근에서 잠실새내역 나들목 인근으로 이동한 것으로 아는데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하류 쪽 이크루즈 유선장 쪽으로 선착장을 옮기는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요구한 데 대해서는 “일단 검토해 보겠다”면서도 “이번 사고를 계기로 항로 준수의 중요성을 선장들에게 다시 일깨우는 것도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대답했다.
또한 한강버스측이 배터리 화재 등 사고시 안전 확보를 위한 비상대응절차서는 제대로 마련하지 않은 채 정보 유출을 막기 위한 언론대응 매뉴얼만 만들었다는 이 시의원의 지적에는 “(언론대응 매뉴얼은)다른 선사에서 보편적으로 쓰는 것을 가져온 것”이라며 “계속해서 업그레이드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특히 합작법인 ㈜한강버스가 설립되기 전 선박 건조 등의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의 책임 소지에 대해서는 “감사원 감사가 진행되고 있으니 조만간 책임 소지가 가려질 것”이라며 “(합작파트너인 이크루즈가)기술적 부분에 대해서 서울시가 갖추지 못한 지식과 정보를 충분히 전달하고 계약 과정에서 반영했어야 옳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부족했다면 그분들이 책임을 지셔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 10월 초 서울시가 오 시장 명의로 한강버스 사업에 대한 공익감사를 청구한 데 대해 “자체 감사기구에서 직접 처리할 것으로 판단한다”며 이를 각하했다.
다만 지난 2024년 11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감사원에 청구한 한강버스 관련 감사는 현재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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