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동 퇴출 이유가 궁금하다

고하승 / / 기사승인 : 2009-10-15 14:17:23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편집국장 고하승 한나라당 초선의원들 가운데 제법 괜찮은 인물을 꼽으라면 필자는 주저 없이 김성식 의원을 꼽을 것이다.

그는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경선 당시 그 어느 쪽에도 줄서기를 하지 않고, 당당하게 중립을 지킨 의원이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 직후, 그는 주변 눈치를 보지 않고 패자인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와 만나 식사를 함께 하는 모습을 보였는가하면, 당내 소장 개혁파 의원들의 모임인 ‘민본 21’의 리더로 특정 세력들이 공천권을 전횡하지 못하도록 “공정한 공천룰을 마련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그런 그가 14일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린 글을 통해 김제동을 퇴출시킨 KBS 관계자들을 '바보들'이라고 지칭한 후 "껴안을 도량이 없으면 어리석지나 말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이날 '김제동은 내공으로 웃기고, 그들은 어리석음으로 웃긴다'라는 글에서 김제동을 '미실도 탐낼 만한 내공을 가진 진행자'라고 추켜세운 후, '웃기는데 좌우가 어디 있느냐'는 김씨의 말을 인용한 후 "웃음에는 좌우가 없는데 그것을 웃음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사람들이 좌우를 만드는 것뿐"이라고 한탄했다.

이어 그는 "미실 흉내를 내고 싶은 바보들이 있는 모양이다. 그녀(미실)라면 (김제동을) 탐냈겠지. 뭔지도 잘 모르면서 너 때문이다'고 (김제동을 좌파로) 낙인찍는 건, 본인들의 빈곤함을 드러내는 짓일 뿐"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김 의원은 "그들(KBS 관계자들)은 어깨를 건들거리며 스스로의 외눈으로 미운털을 박아 넣고는 기분 좋게 쉬운 돌부리를 그저 걷어차는 심정으로 그리 했을 것이다. 바보들. 칡뿌리 한 중심에 있는 돌부리인 줄도 모르는 바보들"이라고 퇴출 결정을 내린 KBS 관계자들을 ‘바보들’이라고 혹평했다.

김 의원의 이 같은 한탄의 목소리는 나경원 의원의 국정감사장 발언과 너무나 대조적이다.

나 의원은 지난 12일 국감장에서 김제동씨의 'KBS 스타골든벨' 중도하차와 관련해 “김제동씨 교체하는데 외부 압력이 있었느냐, KBS에서는 정권 눈치 보기로, 혹시나 노무현 대통령 노제를 봤기 때문에 상당히 좌파적인 발언을 많이 했다는 이유로 바꿨느냐”고 질의했다.

나 의원은 도대체 김제동씨가 무슨 얘기를 했는지 알기나 하고 '좌파적 발언'을 운운했는지는 모르지만, 이는 노무현 전 대통령을 추모하고자 전국 분향소를 가득 메운 국민을 모두 좌파로 모는 발언으로 국민들의 분노를 사고 말았다.

이에 당황한 나 의원 측이 “오해”라며 서둘러 진화에 나섰지만, 오히려 그 “오해”라는 변명이 국민의 분노에 더욱 부채질하는 형국이 되고 말았다.

같은 한나라당 소속의 홍사덕 의원이 김제동의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사에 대해 "김제동씨는 아마 내가 본 기록 또는 직접 봤던 모든 걸 다 통틀어서 추도사로서는 가장 걸출한 추도사를 했다"면서 "동영상을 두세 번 볼 정도로 아주 걸출했다. 어지간한 독서와 묵상, 그리고 내공 없이는 나올 수 없는 그런 추도사였다"고 극찬한 것과도 확연히 대비되는 대목이다.

어쨌거나 지금 김제동씨 퇴출 사건이 국감장에 논란이 될 만큼 화제가 되고 있다.

그리고 국민들은 그 이유를 무척 궁금해 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국민 절반이 김제동씨의 KBS '스타골든벨' 진행자 하차에 대해 '사실상 정치적 의도가 개입된 것으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사회연론연구소(KSOI) 김미현 소장은 15일 평화방송 '열린세상! 이석우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여론조사 결과 49.9%의 응답자가 이같이 답했다고 밝혔다. 이 여론조사는 지난 12일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 ARS방식으로 실시됐다.

굳이 이같은 여론조사 결과가 아니더라도 김 씨의 갑작스런 중도하차를 ‘정상적’이라고 믿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

무엇보다 프로그램을 직접 만드는 PD들조차 그의 프로그램 하차에 대해 납득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 아닌가?

실제 KBS는 김제동 퇴출을 출연료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그가 다른 메인 MC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출연료를 받고 있지 않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 아닌가?

이런 마당에 한나라당 김성식 의원이 “바보들”이라며 김 씨를 퇴출시킨 KBS 관계자들을 꾸짖고 있으니 우리의 속이 얼마나 시원한지 모르겠다.

나 의원의 ‘좌파 발언’으로 짜증난 국민들이 김 의원의 “바보들”이라는 질책의 소리로 조금은 위안을 받았을 듯싶다.

그나저나 KBS 양반들, 김제동씨의 진짜 퇴출 이유가 뭐요?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고하승 고하승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