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건설위원회 정용림 의원은 “재난위험시설물로 분류되는 D,E 등급이 구로구에 36곳이 있으며, 최하 E등급 시설은 성북구가 5곳으로 가장 많다”고 밝혔다.
재난위험시설물 기준인 D등급은 긴급한 보수·보강 및 사용제한 여부의 판단이 필요한 시설물이며, E등급은 안전성에 위험이 있는 상태로 사용금지 및 개축이 필요한 시설물이다.
정 의원은 “시설별로 보면 아파트가 58곳이나 재난위험시설물로 지정돼 있으며, 한 달에 한번이나 두 번 꼴로 진행되는 점검만으로는 안전 유지에 무리가 있다”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재난위험시설물에 대한 적극적이고 근본적인 안전조치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이날 행정감사 직후 서울시 담당자와 건설위원회의 ‘재난위험시설물 현장방문’을 제안했다.
정 의원은 또 ‘U 스마트웨이’ 사업이 선거용이었으며, 서울시가 사실상 용도폐기 수순에 들어간 것이라고 주장해 논란이 예상된다.
정 의원은 “이미 3차례나 연기된 타당성 조사 및 기본설계가 계속 나오지 않고 있고, 올해 편성돼 있던 30억 원의 예산 중 23억 원이 사고이월예상액으로 잡혀있다”며 “현실 가능성이 없던 U 스마트웨이 사업은 선거용이었다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지방선거가 끝나자마자 U 스마트웨이 사업은 논의조차 진행되는 것이 없으며, 서울시도 추진할 의사도 없고 동력도 잃은 것으로 보인다”면서 “서울시는 더 이상 시민의 혼란을 가중시키지 말고 U 스마트웨이 사업이 이젠 용도폐기 됐다는 것을 고백하라”고 질책했다.
특히 정 의원은 서울지하철상가 임대사업 비리와 관련해 서울시의 자체 실태파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10월 28일 감사원은 지하철상가 비리 조사 후 서울메트로 공직자 5명 등 14명을 수사의뢰한 바 있다.
정 의원은 “지하도상가 관리 책임이 있는 서울시도 자체적으로 시 공무원 관련 여부를 감사해야 한다”면서 “지하도상가 임차인 중 2개 이상 임차한 사람이 12%이며, 민간위탁인 강남역의 경우는 20.2%에 이른다. 4개 점포 이상을 임차한 사람은 전체 8명이며 강남역에만 3명이 있다. 지하도상가가 공유재산인 만큼 특정인에게 임차 혜택이 돌아가서는 안되며, 민간위탁 상가의 경우 더욱 철저히 관리·감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영란 기자 joy@simin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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