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은평구는 서울시에서 복지대상자가 많은 상위구며 최근 복지정책이 보편적 복지를 지향함으로써 복지영역 확대 및 업무량 증가로 힘들어진 복지담당 직원들의 사기진작(복지직 사무관 승진 및 승진적체 해소 등)을 위한 노력 및 직원 역량강화(멘토링제, 힐링 프로그램 운영) 등 내실에도 힘써 왔다는 점이 이번 복지부 복지행정상 복지전달체계 개편 노력부문에 높게 평가됐다.
구가 실시한 복지전달체계 개편은 주민의 시각에서 주민에게 밀접한 동 주민센터가 복지의 중심이 되도록 기능, 인력 등 전반적인 체제를 개편한 것으로 그 내용은 ▲동 수행사무 일제 재정비 ▲동 표준업무분장 마련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 면제 시행 ▲복지동장제 도입 ▲복지공무원 인력확충 ▲복지공무원 사기진작 및 유인책 마련 ▲복지코디네이터 실시(원스톱 서비스)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종합상담실 운영 ▲맞춤형 법률상담 실시 등이다.
이러한 구의 개편으로 동 주민센터 수행사무 중 41개 사무가 구청으로 이관 및 폐지됐으며 동 주민센터 및 다중이용시설(지하철역 등)에 총 21대의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 34종 중 10종에 대해 민원수수료 감면 혜택을 실시했다.
또 각동 주민센터에 복지업무 인력을 충원해 복지현장에 더 가까이 찾아가는 방문형 복지를 실현했으며 복지를 종합적으로 상담해주는 복지코디네이터를 전동에 배치해 한 번 방문으로 종합적인 진단 및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했다. 법률·고용·복지·보건 등의 각 전문가가 함께 동 주민센터를 순회하며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도 제공해 구민들의 복지체감도에 크게 기여했다.
구 관계자는 “복지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요즘 복지의 기반이 되는 복지기능 강화를 통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평형 마을복지허브센터’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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