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고혈압의 원인에 대해선 정확히 밝혀진 바 없지만, 발생률을 높이는 몇 가지 요인을 통해 이를 미리 예측하는 것은 가능하다. 만일 급격히 체질량 지수가 증가하고 약력운동에 대한 혈압 반응이 민감하거나, 운동 능력이 낮은 편이라면, 혹은 가족 중에 고혈압 환자가 있다면 고혈압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선 균형 잡힌 식단과 꾸준한 운동이 기본이다. 일정한 강도의 장기적인 운동은 고혈압 발생을 늦추는 기능을 한다. 그러나 운동의 강도가 심할 경우 오히려 혈압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주의해야 한다.
더불어 균형 잡힌 식단과 함께 혈압 관리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고혈압의 위험으로부터 보다 자유로울 수 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다수의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것은 단연 ‘홍삼’이다.
홍삼은 혈압을 조절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지닌 것은 물론 부작용의 위험이 적어 체질에 관계없이 누구나 먹을 수 있는 음식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홍삼의 효능은 국내외 연구논문과 임상시험을 통해 과학적으로 입증된 바 있다.
전병화 충남대학교 연구팀은 실험을 통해 홍삼의 혈압 조절 효능을 입증했다. 연구팀은 고혈압을 유발한 쥐에 홍삼을 투입한 후 이들의 혈압을 측정했다. 그 결과, 실험 전 190mmHg였던 쥐들의 혈압이 홍삼 투입 후 160mmHg으로 무려 30mmHg 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관동대학교 의과대학 주일우 교수 연구팀은 임상시험을 통해 홍삼이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실험용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눈 뒤, 한 그룹에만 홍삼을 투입하고 3개월간 혈압의 변화를 측정했다. 그 결과, 홍삼을 복용하지 않은 그룹의 혈압에는 특별한 변화가 없었지만, 홍삼을 복용한 그룹의 혈압은 13mmHg 감소하며 정상수치로 돌아왔다.
이처럼 고혈압에 좋은 음식인 홍삼은 홍삼정, 홍삼차, 홍삼스틱 등 다양한 유형으로 출시되고 있다. 그러나 홍삼은 제조방식에 따라 그 효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구입 전 이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시중에 판매 중인 대부분의 홍삼 엑기스는 물에 달이는 물 추출 방식을 이용해 제조된다. 하지만 이 방식을 따른다면 홍삼 성분 중 47.8%에 불과한 수용성 성분만이 추출되고, 나머지 물에 녹지 않는 52.2%의 불용성 성분은 버려져 홍삼의 효능을 절반밖에 볼 수 없다.
반면 홍삼을 통째로 섭취할 경우에는 사포닌, 비사포닌 성분은 물론 기존의 제조방식으로 인해 버려졌던 다양한 영양분과 항산화 물질을 모두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 현재 이러한 제조방식을 이용하는 업체는 ㈜참다한 홍삼을 비롯해 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최근 한 방송에 출연한 김재춘 선문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교수 역시 “물에 우려내는 방식으로 제작된 기존 홍삼제품은 물에 녹지 않는 성분을 섭취할 수 없는 반쪽짜리에 불과하다. 홍삼을 통째로 갈아 먹어야 95% 이상의 영양분 섭취가 가능해진다”라고 밝힌 바 있다.
혈압은 온도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요즘과 같이 일교차가 큰 날씨에는 더욱 혈압 관리에 유념해야 한다. 평소 고혈압에 좋은 운동을 하고, 이에 좋은 음식을 챙겨먹는 것이 이를 예방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일 수 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