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네이버웹툰, 다음웹툰, 네이트웹툰과 같은 포탈 사이트를 제외한 13개 웹툰 플랫폼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16년 4월29일부터 5월30일까지의 국내 웹툰 플랫폼 브랜드 빅데이터 978만0348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행동별 구분을 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웹툰 플랫폼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1위, 레진코믹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만9167 소통지수 83만169 커뮤니티지수 19만1961로 브랜드평판지수 207만129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33만1848보다 60.86% 하락했다.
2위, 탑툰 브랜드는 참여지수 132만224 소통지수 14만7852 커뮤니티지수 9만387로 브랜드평판지수 155만8463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09만1994보다 34.23% 하락했다.
3위 짬툰은 브랜드평판지수 141만899로 4.61% 하락으로 분석되고, 4위 피너툰은 110만7405로 34.83%로 하락된 것으로 분석됐다.
웹툰 브랜드평판 5월 순위는 레진코믹스, 탑툰, 짬툰, 피너툰, 배틀코믹스, 미스터블루, 코미코, 봄툰, 북큐브, 코믹스토리, 피키툰, 빅툰, 만두코믹스 순으로 나타났다.
![]() |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웹툰 플랫폼에 대한 브랜드평판지수가 하락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웹툰 플랫폼이 노출 마케팅을 많이 하다 보니, 소비자와의 소통량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해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웹툰 플롯폼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6년 4월29일부터 5월30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번 국내 웹툰 플랫폼 브랜드 평판조사는 레진코믹스, 탑툰, 미스터블루, 피너툰, 짬툰, 배틀코믹스, 만두코믹스, 코미코, 봄툰, 북큐브, 코믹스토리, 피키툰, 빅툰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