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일보 = 문민호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한 ‘2024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우수 기관에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전국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 중앙행정기관, 시·도 교육청 등 총 307개 기관을 대상으로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 등 5개 항목에서 20개 지표를 평가하는 제도이다.
구는 이전 평가 대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신속도 ▲민원만족도 분야의 점수가 대폭 상승했다.
앞서 구는 매주 목요일 구청장과 주민이 직접 만나 소통하는 ‘관악청(聽)’을 운영하는 등 주민이 원하는 해답을 찾기 위한 ‘공감 행정’을 펼쳤으며 ▲민원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민원서비스 제공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 처리 ▲선제적인 민원정보 제공 ▲민원 담당 공무원의 근무환경 개선 ▲민원 처리 실태 점검 및 철저한 관리 ▲시민고충처리위원회 활성화 등을 통해 구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했다.
특히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을 적극 추진했다는 점과 집단민원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고충 해소에 노력을 기울인 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박준희 구청장은 “구민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고, 구민들의 삶과 직결되는 민원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수요자 중심의 행정을 펼치겠다”라며, ”앞으로도 주민 만족을 넘어 행복을 주는 민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