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8기 광주시, 중앙부처 각종 평가서 빛났다

정찬남 기자 / jcrso@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3-04-04 15:10:06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전국 시‧도 1위 최우수기관 국무총리상 수상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전국 17개 시도 공동 1위…2년 연속 상승

‘저출산 대응’ 대통령상…‘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우수기관 뽑혀

민선 8기 중앙부처 각종 평가 결과 29개 수상, 특교세 13억 원 확보
▲ 문영훈 행정부시장(사진 가운데)이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전국 광역지자체와 중앙행정기관 등 306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전국 시도 중 1위를 차지해 ‘국무총리상’을 수상하고 관계 공직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제공.

 

[광주=정찬남 기자] 민선 8기 광주시가 중앙부처 각종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4일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전국 지자체중앙행정기관 등 306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전국 광역지자체 1위를 차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광주시는 민원실 내 사회적약자 배려 창구 마련과 광주복지플랫폼 구축 등 민원행정제도 개선 분야에서 우수한 점수를 얻었다. 또 고충 민원을 해결하기 위한 행정옴부즈만위원회 신규 도입 등 고충민원 처리 분야에서도 월등한 성적을 받는 등 국민이 체감하는 민원서비스 혁신과 변화를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앞서 지난 1월에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2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을 획득, 전국 17개 광역자자체 가운데 공동 1위를 차지했다.

 

이는 반부패 추진계획 수립 및 이행, 부패방지제도 구축, 반부패 법령규정 정비, 반부패 청렴교육 실효성 제고, 기관장·고위직 노력과 리더십 등 다각적인 노력의 결과다. 특히 청렴노력도 분야에서 1등급(17개 시도 중 1)을 달성, 청렴도 향상을 견인했다.

 

광주시는 2020년 청렴도 평가에서 5등급에 그쳤으나, 20213등급, 20222등급으로 끌어올려 전국 최고가 됐다는 데 고무적이다. 광주시는 올해 청렴도 1등급에 도전한다.

 

지난 1월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범국가적 재난대응체계 확립을 위한 국가종합훈련인 ‘2022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평가에서 다중밀집시설의 복합재난 상황을 설정해 현실감 있는 입체훈련을 실시한 결과,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밖에 민선 8기 시정 목표 중 하나인 출산보육 분야에서도 수상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11월 행정안전부 주관 ‘2022 저출산 대응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광주시는 직장맘 일가정양립 지원사업인 빛나는 내()일을 응원하는 전국 최초 일가정양립 지원으로 대통령상 수상했다,

 

‘2022년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도 광주시는 모든 임신출산돌봄 지원정책을 시민에게 전달하고 소통하는 통합돌봄 정보플랫폼인광주아이키움사업으로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시민이 체감하는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광주시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중앙부처 주관 각종 평가에서 총 29개의 수상 실적과 함께 특별교부세 등 13억원 상당의 인센티브를 확보했다.

 

이는 민선 8기 출범과 함께 시민의 다양한 의견 반영 및 시정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한 시민소통플랫폼 광주on’, 각계각층의 시민전문가를 초청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월요대화수요 정책소풍등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직접 소통 시스템을 적극 도입, 시민을 정책 결정의 주체로 한 창의적 행정을 추진한 결과로 풀이된다.

 

문영훈 행정부시장은 광주시가 정부의 각종 평가와 공모대회에서 얻은 우수한 성과는 행정혁신의 목표를 시민의 행복을 높이는 데 두고 전 공직자가 민생에 이로운 정책들을 적극 발굴추진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더 다양한 분야에서 촘촘하게 살펴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밀접하게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들을 발굴,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