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부 지역의 시내버스체계 개편은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시행을 놓고 경찰, 자치구가 이견을 보여 현재 추진이 보류되고 있는 실정인데도 버스체계개편 강행이라니 어딘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느낌이 든다.
이런 모습을 보면서 고건 국무총리와 이명박 서울시장은 무모하다는 면에서 참 많이 닮았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실제로 고 총리나 이 시장 모두 일정에 맞춰 무리하게 공사를 추진하는 면에서는 너무나 흡사하다.
고 총리는 서울시장 재직당시 올림픽 대교 조형물 설치를 월드컵 D-1년에 맞추기 위해 공사를 무리하게 추진, 고귀한 군인들의 목숨을 앗아간 참사를 초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인물이다.
게다가 민간업자에게 위탁한 올림픽대교 조형물 설치에 군헬기를 동원한 책임은 전적으로 그에게 있다는 것이 본란 기자의 판단이다. 물론 엉뚱하게도 한 젊은 장교가 그 책임을 지고 일선에서 물러났으나 그것으로 모든 의혹이 끝난 것은 아니다. 당시 그 장교가 우리 편집국에 보낸 편지는 모든 기자들의 가슴을 ‘찡’하게 만들었다.
어쩌면 이 일로 인해 고 총리는 지금도 두발을 뻗고 자기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그런데 이번에는 이명박 시장이다. 이 시장은 지금 취임 일주년에 맞춰 청계천복원공사를 강행하려한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서울시의회 모의원도 본사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이 시장의 취임 1주년에 맞춰 ‘팡파르’를 울리기 위해 청계천복원사업을 무리하게 강행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고백한 일이 있다,
실제로 서울시는 7월1일 청계천복원공사 강행을 못박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녹색연합 등 8개 시민·사회단체가 청계천복원 시기와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청계천 복원공사 착공시기는 입찰 결과에 대한 평가 및 시민 합의 이후로 연기돼야 한다”고 주장하는데도 ‘우이독경(牛耳讀經)’이다.
사실 우리는 공사 착공시기가 꼭 7월1일이라야 하는 이유에 대해 속시원한 해명을 들어본 일이 없다.
더구나 서울시가 청계천 복원사업 교통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해온 도봉·미아로의 중앙버스차로제 실시가 경찰의 반대 입장으로 성사가 불투명해졌는데도 공사 착공을 연기할 의사는 전혀 없어 보인다. 한마디로 막무가내다.
일정을 맞춘다는 것은 사실 중요한 일이 아니다.
그런데도 고 총리는 서울시장 재직 당시, 월드컵 D-1년에 일정을 맞추기 위해 급하게 서두르다 고귀한 인명을 앗아가는 결과를 초래하고 말았다. 이런 일이 이 시장에게도 되풀이 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시장 취임 1주년에 맞추기 위해 공사를 강행하려는 것이라면 당장 포기해야 할 것이다.
교통대란으로 인해 시민들의 겪을 불편이 눈에 선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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