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6만여에 달하는 상인들의 민원은 어떻게 해소했을까. 물론 기본적으로는 문정 장지지구 약 15만평에 이전부지를 만들어주어 상인들에게 내점포를 갖는다는 희망을 주었고 노점상들에게는 동대문운동장에 풍물시장을 열어주었다. 그러나 그보다는 70여명의 서울시 추진본부직원들이 상인들의 설득을 위해 무려 4000회이상의 개별 면담을 하였다는 통계가 보여주듯이 서울시 직원들이 열심히 발로 뛴 결과의 산물이라 보는 것이 정확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염려했고 해답이 없을 것 같았던 교통문제도 자가용 요일제 등의 시민들의 협조로 예상외로 큰 불편없이 해결될 수 있었다. 그리고 버스중앙차선제, 버스준공영제 등 서울시의 대중교통 개혁도 한 몫을 하였다.
청계천복원 공사의 전 과정 중에서도 제일 갈등의 소지가 많았고 또 이명박시장의 업무스타일과 추진력이 시험을 받은 부분이었다. 청계천복원을 주장한 이명박시장이 당선됨에따라 청계천살리기 아이디어의 현실화를 위하여 노력해온 상당수의 핵심 전문가들이 청계천복원시민위원회에 참여하였다. 이들의 대부분은 청계천복원의 당위성을 역사문화 복원에 상당한 비중을 두고 있었다. 따라서 시민위원회에서도 6개의 분과를 만들면서 역사문화분과를 제일 앞에 두었던 것이다. 또 역사문화분과에서 복원의 대상을 300년전인 영조때의 청계천을 주장하면서 기개발된 도시내에서 정해진 예산과 공기의 제약하에 움직일 수밖에 없는 집행부인 서울시를 압박하였다. 그러나 시민위원회의 내부에서도 대부분의 위원은 300년전의 청계천으로 돌아간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무리라고 보았다. 그리고 실현가능한 것은 현재 흔적이 남아있는 광교, 수표교의 원형 원위치 복원과 남아있는 석축의 부분적 복원으로 일단계의 역사문화복원을 마무리하고 후일 청계천주변이 재개발되어 현재의 이차선 도로가 철거될때에 다시 제대로 된 역사복원을 하자는 안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광교와 수표교의 원형 원위치 복원 문제를 놓고 서울시와 시민위원회가 팽팽히 맞서게 되었다. 서울시는 광교는 원형 복원하되 교통문제 때문에 상류로 150m 정도 이전해서 복원하고 장충동에 있는 수표교는 이전할 경우 원형 훼손이 우려되고 또 길이가 현재의 다리 폭보다 길어 일부 사유지의 매입과 도로변경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의견이었다. 이 갈등으로 인하여 일부위원들이 사퇴하고 시민단체가 서울시장을 고발하는 등 상당한 마찰이 있었다. 결국 최종적으로 문화재청이 개입하여 수차의 자문회의를 거쳐 광교는 교통문제를 이유로 서울시안을 그대로 수용하고 수표교는 시민위원회의 손을 들어 서울시로 하여금 이전계획을 수립토록 함으로서 마무리되었다. 나는 역사복원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민위원회의 갈등은 두 측면에서 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느 누구도 관심을 갖지 않았던 때부터 청계천살리기를 꾸준히 노력해온 분들의 역사복원에 대한 의지와 존중되어야 하고 우리 세대에 가능한 역사복원을 뒤로 미루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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