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며칠 전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대형 포털 사이트에는 이 전 시장의 출생지를 ‘포항’으로 표기하고 있었다.
실제 이 전 시장의 출생지는 각 언론 등을 통해 ‘경북 포항시 북구 홍해읍 의창면 덕성동’으로 알려져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그의 출생지가 포털에서 사라져 버린 것.
그렇다면 그 이유가 무엇일까?
필자는 작년 11월12일 그의 출생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 바 있다.
당시 필자는 ‘아침햇살’ 칼럼을 통해 ‘명박(明博)’이라는 이름이 일본식이라는 일각의 주장에 대한 해명을 듣고 싶다고 밝혔었다.
이 전 시장의 형인 국회부의장의 이름은 ‘상득’이다. 형제들 모두 ‘상’자 돌림을 쓰는데 유독 이 전 시장만 돌림자를 쓰지 않고 ‘명박(아끼히라)’이란 일본식 이름을 쓴 것은 혹시 그가 해방 5년 전에 일본 오사카에서 태어나 일본에서 호적신고를 했기 때문이 아니냐는 것.
즉 그의 출생지가 포항이 아니라 오사카라는 의혹에 대한 해명을 요청했던 것이다.
그런데 당시 이 전 시장은 아무런 해명도 하지 않았다.
그러다 8일 오전 조계사 총무원장을 예방한 자리에서 이 전 서울시장은 출생지 논란에 관해 사실여부를 확인해줄 것을 요청하는 ‘오마이뉴스’ 기자에게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았다고 한다.
다만 이 전 시장의 형 이상득 국회부의장이 “(이 전 시장이) 일본 오사카에서 태어난 것은 확실하다. 출생지가 일본이다”라고 확인시켜줬을 뿐이다.
지금 대부분의 제도권 언론들이 이 문제에 대해 침묵을 지키고 있지만, 인터넷에서는 이 문제를 둘러싸고 네티즌들 사이에서 치열하게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심지어 극우 성향의 논객 지만원 박사는 지난 4일 인터넷신문 ‘뉴스타운’ 기고문을 통해 “이명박이 수태됐을 당시 대부분의 앞서가는 조선인들은 조선이 영원히 일본으로부터 독립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일본과 동화하려고 마음먹었다 한다. 그래서 이명박의 부모 역시 일본에 완전 동화하기 위해 이명박의 이름을 아예 일본 이름으로 지었을 것”이라며 “이런 이명박이 만일 대통령이 됐다 하자, 일본 사람들은 이명박이 일본 이름이라 생각할 것이다. 일본계의 후지모리가 페루의 대통령이 됐듯이 수많은 일본 사람들은 한국에서도 일본계가 대통령이 됐다고 생각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물론 지 박사의 이 같은 주장은 지나친 감이 없지 않다.
그러나 “일본에서 태어난 게 잘못인가?”(정두언 의원), “출생지가 중요한 문제는 아니다”(조해진 언론특보)는 이 전 시장의 측근들의 태도는 사태를 너무 안일하게 보는 것 같아 안타깝기 그지없다.
일본에서 태어난 게 잘못은 아니지만, 이 전 시장이 국회의원(14, 15대)과 서울시장을 지내는 동안 선거공보나 벽보 등에 ‘일본 출생’을 밝히는 것이 득표 전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해 이를 의도적으로 은폐했다면 도덕성 시비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네거티브전략이라고 치부해서는 곤란하다는 말이다.
그리고 그 자체가 선거법 위반이 될 수도 있는 문제다.
특히 이 전 시장 진영에서 포털 측에 출생지 삭제를 요청한 것이라면 문제는 더욱 커진다.
그럴 바에야 차라리 진솔하게 출생지를 ‘오사카’라고 표기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겠는가.
유력 대권주자인 이 전 시장은 대선후보 선호도 조사에서 처음으로 50%의 지지율을 넘어섰다고 한다. 그야말로 고공행진이다.
하지만 ‘출생지 논란’이 그를 침몰시킬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필자만의 생각일까?
아니다. CBS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동서리서치와 공동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 전 시장은 50.4%의 지지율을 기록하며 최근 실시한 여론조사 가운데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으나, 전체 응답자의 34.8%는 앞으로 이 전 시장의 지지율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응답했다고 한다.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이 전 시장 자신이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로컬거버넌스] 인천시 계양구, 노인복지도시 정책 속속 결실](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51113/p1160278567286598_304_h2.jpg)
![[로컬거버넌스] 부산시, 전국체육대회·장애인체육대회 폐막](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51112/p1160278846346218_476_h2.jpg)
![[로컬거버넌스] 경기 부천시, 노인 스마트 복지인프라 확충 박차](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51111/p1160278735531867_691_h2.jpg)
![[로컬거버넌스]물길 따라 단풍·억새·가을꽃 풍경 만끽··· 도심서 즐기는 감성 힐링 나들이](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51109/p1160271721170098_501_h2.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