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대표는 누가 뭐라고 해도 당의 중심이다. 따라서 박근혜-이명박 두 주자의 눈치를 살필 필요가 없었다. 원칙과 소신대로 밀고 나가면 되는 일이었다.
사실 강 대표는 원내대표시절부터 ‘원칙과 소신을 지키는 정치인’이라는 평가를 받았는가하면, 뛰어난 ‘상생정치력’을 발휘해 정치부 기자들로부터 박수갈채를 받은 사례가 한 두 번이 아니었다.
따라서 이번에도 그런 강단 있는 모습을 보여 줄 것으로 믿었었다.
그러나 강 대표는 이런 믿음을 여지없이 깨뜨리고 말았다. 이른바 ‘중재안’이라는 것을 통해 노골적으로 ‘이명박, 당신이 한나라당 후보를 하라’고 밀어주는 모습을 취하고 말았다.
이에 대해 박근혜 전 대표 측에서는 “강재섭 대표가 ‘대세론’ 주자의 눈치를 보느라, 이명박 전 시장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한 룰을 만들어 안겨 주었다”고 비판하고 있다.
물론 필자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한 쪽에서 당을 깨고 나갈 것처럼 생떼를 쓰니까 ‘분당’을 막기 위한 충정에서 그렇게 했을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그것은 대단히 잘못된 충정이다.
지난해 당 혁신위원장으로서 현행 방식의 경선룰을 만든 당사자격인 홍준표 의원도 “이건 아니다”고 일축하고 있는 마당이다.
홍 의원의 말처럼 여론조사 20%를 반영하는 현행 방식은 이미 5.31 지방 선거 때 서울시장 후보 경선을 포함, 광역단체장 후보 선출 때 적용되었고, 그 때 ‘구조적인 결함’이 없는 것으로 검증을 마친 것이다.
그런데도 당은 ‘국민 참여율’을 올리는 노력은 보이지 않고, 하한선 67%라는 기상천외하고도 변칙적인 장치를 모색하고 있으니, 누가 그 중재안에 대해 “잘 했다”고 지지해 주겠는가. 아마 그로 인해 득을 보는 이명박 전 시장 진영 말고는 일반 당원이나, 대의원은 물론 국민들까지도 지지해 주지 않을 것이다.
이런 상태에서 전국위원회에 올라가면 중재안이 무난히 통과될 수 있을까?
어려울 것이다.
설령 통과됐다고 하더라도 그 후유증은 매우 심각할 것이다. 사실 강 대표는 전국위원회에 안을 올릴 필요도 없는 현행방식을 밀고 나갔어야 옳았다.
비록 그 과정에 진통을 겪더라도 그게 평소 소신과 원칙을 강조해 온 강대표의 역할이었다. 그런데 이게 뭔가.
하지만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그런 변칙적인 방법 말고도 당심과 민심을 5대5로 할 수 있는 방안이 얼마든지 있다.
정히 여론조사가 문제된다면 차라리 여론조사 반영비율 20%를 없애고, 주민투표인단을 30%에서 50%로 대폭확대하면 된다.
그리고도 투표율이 문제가 된다면, 박진 서울시당위원장의 제안처럼 ‘선거인 사전등록제’를 도입하면 간단히 해결될 일이다.
이에 대해서는 이명박 전 시장 진영이나 박근혜 진영 모두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을 것이다.
물론 전국 시·군·구에 투표소를 설치, 동시투표를 실시하는 방안은 당장 철회돼야 할 것이다.
민심을 제대로 반영하자면, 단순히 투표율을 올리는 것보다 대선 주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정책방향을 일반국민투표인단에게 상세하게 설명하는 자리가 마련돼야 하고 투표는 그 같은 주자들의 연설을 들은 직후 바로 그 자리에서 실시하는 게 맞다.
그래야 지켜보는 국민들도 흥미를 가지고 지켜볼 것이며, 한나라당 경선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다.
특히 이와 같은 경선 과정을 통해 선출된 후보에게 상당한 지지율 ‘플러스 알파’를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강 대표는 이 문제를 심각하게 고민해주기 바란다. 굳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조언을 들을 필요도 없다.
그것은 오히려 올바른 선택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뿐이다. 박근혜나 이명박의 눈치를 봐서도 안 된다.
중재안이 잘못됐다는 판단이 서면, 당연히 그것을 철회하는 게 옳다. 그러자면 조금 쑥스러울 수도 있으나, 그게 용기 있는 모습이다. 쑥스러움 때문에 잘못된 것을 알고도 중재안을 고집한다면, 그것이야말로 어리석은 일 아니겠는가.
모쪼록 강 대표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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