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구에 따르면 TF팀은 2008년 1월1일부터 시행되는 기초노령연금제 업무를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구성됐다.
TF팀은 부구청장을 단장으로 하고 기초노령연금 재정홍보팀과 기초노령연금 운영팀 등 2개팀으로 이뤄졌으며, 내년 2월까지 운영된다.
각 팀에는 팀원으로 6급 3명과 7급 2명을 배치·운영하며, 각 동별로도 실무팀을 구성해 운영한다.
TF팀은 ▲운영기간 동안 기초노령연금제도 시행을 위한 사업기반 구축 ▲지방비 분담금 확보 및 조례제정 추진 ▲정보시스템 구축 및 관리 ▲제도시행 홍보 ▲신청안내, 접수, 자산 및 금융조사 ▲민원 고충처리 등을 하게 된다.
또한 동에서는 연금지급 신청서 접수 및 상담, 이의신청 접수 및 송부, 연급지급자료 생성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구 관계자는 “기초노령연금제 시행을 앞두고 제도시행에 따른 전반적인 사항을 철저히 준비해 국가와 사회발전에 이바지하여 온 어르신들의 생활안정과 복지향상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초노령연금제는 지난 4월25일 기초노령연금법이 제정·공포됨에 따라 2008년 1월1일부터 70세 이상 노인 중 소득과 재산기준에 따라 선정된 노인들에게 매월 일정액의 연금을 지원하는 제도이며, 7월1일부터는 65세 이상 노인으로 확대돼 전체 노인의 60% 정도가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무진 기자 jin@siminilbo.co.kr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