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지역에서 단연 압승을 예상하던 한나라당의 입지가 축소되면서 크게 흔들리고 있기 때문이다.
한나라당 지도부는 한 때 과반을 넘어 무려 170여석을 예상했으나, 이제는 ‘절반만 되도 다행’이라는 식으로 예상치를 낮춰 잡았다는 소문까지 들린다.
물론 이렇게 된 데에는 ‘강부자-고소영 정부’에 이어 ‘떡값 정부’라는 오명까지 뒤집어 쓴 이명박 대통령의 인사문제가 결정적으로 작용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게 전부는 아니다.
이보다 더 큰 문제는 한나라당 공천심사위원회가 통합민주당의 공천심사위원회와 확연하게 대비될 만큼, 너무나 잘못된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네티즌들은 민주당 공심위를 가리켜 ‘원칙 공심위’라고 치켜세우는 반면, 한나라당 공심위에 대해서는 ‘눈치 공심위’라고 비아냥거리고 있다.
우선 한나라당 공심위를 보자.
한마디로 엉터리다.
공심위가 이쪽저쪽 계파의 눈치를 살피느라 말도 안 되는 공천을 자행하고 있다.
하나의 예를 들어보자.
한나라당 최고위는 지난 3일 김영일(서울 은평갑)·안홍렬(서울 강북을)씨의 도덕성 문제 등으로 인해 인준을 보류한 채 재검토를 요청했었다.
그런데 공심위는 다음날 곧바로 “문제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말았다.
아예 검토조차 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최고위는 너무나 어이없어 5일 다시 공심위에 재의를 공식 요구했다.
오죽 답답했으면 강재섭 대표가 ‘공천심사위원 교체’까지 거론하며 공심위에 불만을 내비쳤겠는가.
그런데, 이들 두 사람만 문제를 안고 있는 게 아니다.
인명진 윤리위원장이 ‘철새 공천’이라고 비판한 정덕구(충남 당진) 전 열린우리당 의원과 표절시비에 휘말린 전여옥 의원 등의 공천문제도 국민적 관심 사안이다.
그런데 한나라당 공심위는 이 같은 문제를 아예 문제로 인식조차 못하고 있는 것 같다.
반면 민주당 공심위는 어떤가?
여기는 반대로 ‘원칙’이 지나쳐서(?) 문제가 되고 있다.
박재승 공천심사위원장이 ‘금고형 이상 공천 배제’ 결정을 내린 것을 두고 네티즌들은 ‘박재승의 공천 쿠데타’라고 부른다.
실제 손학규.박상천 대표가 박 위원장의 손을 잡고 ‘대쪽 심사원칙을 존중하지만 좀 살살 다뤄달라’고 애원하지만 그는 요지부동이다.
이에 따라 계파 간 안배 등으로 공천이 시끄러운 한나라당보다 민주당이 도덕성 면에서 우위를 점해 전체적인 총선 구도상 유리한 국면이 조성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선거는 어차피 승리를 전제로 해야 하는 것이다.
‘나눠먹기’나 ‘계파안배’가 아니라면, 개인적인 비리가 아니라는 전제하에 경쟁력 있는 일부 인사들에 대해서는 구제작업이 필요한 것이다.
특히 호남지역에 안주하려는 인사들이 아니라, 한나라당과 힘겨운 싸움을 해야 하는 서울 지역구 출마 인사들에 대해서는 더욱 그렇다.
원칙을 지키되, 획일적 잣대를 적용하는 문제는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뜻이다.
즉 ‘원칙고수’로 인해 국민이 원하는 ‘견제론’을 이루지 못한다면 그 또한 바람직한 일은 아닐 것이라는 말이다.
특히 당내에서 당 지도부 등 간판 급 인사에 대한 서울지역 ‘전략공천’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데, 이에 대해서도 빠른 결정이 필요하다.
손학규 대표와 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은 물론, 박상천 대표와 김효석 원내대표 등 간판급 스타들을 서울 지역구로 징발하는 방안은 ‘견제론’ 의석 달성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조치다.
그러자면 그들 먼저 서울의 어느 한 곳을 선정해 지역구를 배정해 줘야 한다. 그래야만 지금가지 텃밭을 지켜온 한나라당 인사와 맞서 싸울 준비를 할 것 아니겠는가.
지금 시간이 없다.
민주당 공심위는 ‘원칙’도 중요하지만 그 못지않게 ‘전략’도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해 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로컬거버넌스] 인천시 계양구, 노인복지도시 정책 속속 결실](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51113/p1160278567286598_304_h2.jpg)
![[로컬거버넌스] 부산시, 전국체육대회·장애인체육대회 폐막](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51112/p1160278846346218_476_h2.jpg)
![[로컬거버넌스] 경기 부천시, 노인 스마트 복지인프라 확충 박차](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51111/p1160278735531867_691_h2.jpg)
![[로컬거버넌스]물길 따라 단풍·억새·가을꽃 풍경 만끽··· 도심서 즐기는 감성 힐링 나들이](https://simincdn.iwinv.biz/news/data/20251109/p1160271721170098_501_h2.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