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들은 저마자 바쁘다며 경적을 울려대고, 운전자들은 무엇이 그리 바쁜지 서로 속도를 내며, 밤이되면 집앞 주차공간이 좁아 도로상 또는 골목길 등 주차공간 이외의 길거리에 주차를 하곤 합니다.
이렇게 자동차가 많아짐에 따라 밤이 되면 골목골목마다 즐비한 주˙정차들을 보면 어떤 생각을 하십니까?
혹시 자동차가 많아짐에 따라 일어나는 당연한 현상이라고 생각하고 계십니까?
어떤 사람들은 누군가가 골목에 주차한 자동차를 보고 “저 사람도 여기에 주차를 하는데, 나라곤 못할 이유가 없지!” 또는 “주차공간 찾기도 귀찮은데 그냥 주차해도 되겠지!”라며 당연한 듯이 주차를 하곤 합니다. 그렇게 골목에 주차를 하시는 분들은 단지 주차공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또는 단지 귀찮다는 이유로 주차를 하시겠지만 이것을 바라보는 저희 소방공무원들은 제발 그렇지 않기를 매일같이 기도합니다.
이유는 만일에 있을 화재나 구급출동 때문입니다.
골목에 주˙정차가 많아지면 소방차의 진입에 상당한 장애를 주곤 합니다.
일반 승용차의 경우는 골목이 다소 협소하다고 해도 지나갈 수 있지만 소방차의 경우는 일반 차량보다 차체가 크기 때문에 골목길의 경우 조금만 협소해져도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이로 인해 야간에 주택가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차체가 큰 물탱크차나 특수차의 경우 진입이 불가능하여 화재 진압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희가 진입을 위해 주˙정차 되어있는 자동차의 소유자분께 전화를 해서 이동 주차를 부탁하기도 하지만 그러기엔 시간이 너무 촉박합니다.
만일 여러분께서 골목길에 주˙정차를 하지 않으신다면 저희 소방차도 원활하게 진입하여 효과적으로 신속하게 화재를 진압하여 시민 여러분의 불안감을 덜어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단지 주차공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만으로 골목길에 주˙정차를 하기보단 한번만 더 생각하여 나와 이웃에 사는 주민의 만일의 사고에 대비하여 소방차 및 구급차의 진입에 장애를 주지 않도록 주차를 해주신다면 분명 위급상황이 발생한 이웃과 저희 소방공무원들은 여러분께 감사하다는 마음을 가질 것입니다.
그리고 만일에 있을 여러분의 긴급 상황에도 효과적으로 대처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는 나와 나의 이웃을 위하여 좁은 골목길에 주˙정차를 하는 행동은 지양되어야 할 것입니다.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