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유상호(유상호병원장)
척추는 우리 신체의 기둥이라고 할 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통계에 따르면 인구의 80% 이상이 평생 동안 한 번 이상 요통 때문에 고생한다고 한다.
가정주부 최모씨(52)는 얼마 전부터 허리가 아파 막연히 디스크가 왔나보다 생각하고 병원을 찾았다.
하지만 진단 결과, 그녀의 허리통증 원인은 요추 인대의 만성적 인대이완.
일반적으로 척추질환이라고 하면 디스크, 협착증 등을 많이 알고 있지만 척추 통증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만성 인대이완에 있다. 척추 질환의 가장 큰 원인질환인 ‘만성 인대이완’에 대해 살펴보자.
인대이완은 우리 몸의 뼈를 튼튼하게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인대가 늘어나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우리 몸의 배 쪽에 위치한 인대는 충분히 강한 반면, 목이나 등, 허리와 같이 등 쪽의 인대는 상대적으로 약하다.
따라서 이렇게 약한 인대가 일생을 통해 급격한 외상이나 과다한 노동, 무리한 스포츠 등으로 인해 늘어나거나 부분 파열되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손상된 인대가 회복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그렇지 않고, 이 늘어난 인대는 평생에 걸쳐 약해져 있는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또한 이러한 인대이완은 이후 디스크나 협착증 등 다른 질환으로 악화되는 원인이 된다.
목의 경우에는 허리보다도 인대의 이완이 발생하기 쉽다.
그 이유는 머리의 무게에 비해 목의 인대가 너무도 얇고 근육의 힘도 없기 때문인데, 목의 경우 허리와 달리 각 분절 모두가 잘 늘어나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아픈 부위가 달라지는 다발성 인대이완이 많고, 목디스크나 협착증도 다발성인 경우가 많다.
또한 아직 디스크가 발병하지 않은 이 인대이완의 시기에도 목의 통증이나 팔 다리로의 전이통이 흔해 디스크로 오인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만성 인대이완의 치료 방법으로는 근본적 원인인 손상된 인대를 재생시키고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프롤로 인대강화주사 치료와 DNA 주사 치료가 있다.
프롤로 인대강화주사는 인체에 무해한 삼투압이 높은 주사액을 관절 초음파 영상을 통해 이완된 인대 부위에 정확하게 주사, 국소적인 염증 반응을 일으켜 재생을 유도하고 척추 근육의 불균형으로 약해진 척추의 균형을 잡아주게 된다.
DNA 주사는 혈관 내 성장인자를 자극하여 세포의 증식과 치유를 촉진시키는 치료법으로 인대를 튼튼하게 하고 통증을 감소시킨다.
치료는 대개 1주일 간격으로 4회~6회 치료하며, 심한 경우에는 일주일 간격으로 6회~8회까지 치료한다.
또한 척추 근육의 불균형을 가져왔던 근육은 척추 재활운동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과도하게 긴장되어 있는 근육을 이완시키고, 상대적으로 근력이 약한 근육은 강화시켜 바르고 튼튼한 척추로 바로 잡아주는 치료법으로, 환자마다 강화해야 할 부분과 이완을 시켜야 할 부분이 다르고, 운동 처방의 내용도 다르기 때문에 환자 맞춤형 척추 재활운동치료가 필요하다.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