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함의수 |
휴대용 가스레인지 사고의 주요 원인을 살펴보면 연소기의 삼발이 보다 훨씬 큰 조리기구 사용으로 조리기구의 열이 캔에 복사됨으로써 발생하는 용기과열 폭발, 용기장착 불량으로 인한 가스 누출, 화기근처에 캔을 방치함으로써 화기열이 복사되어 용기 내부압력이 상승해 폭발하게 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휴대용 가스레인지 취급부주의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알아보자.
첫째, 가스레인지의 삼발이보다 작은 그릇(조리기구 등)을 사용해야 복사열로 인한 용기폭발사고를 막을 수 있다. 또한 부탄 캔은 화기와 직사광선이 없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용기 내부압력 상승으로 인한 폭발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그리고 다 쓴 부탄 캔은 대기압 상태의 잔 가스가 들어 있으므로, 반드시 구멍을 뚫어 화기가 없는 안전한 장소에 버리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둘째, 휴대용 가스레인지에 캔을 장착할 시에는 연소기에 부탄 캔 날개 홈(∪)을 위로 향하게 하여 정확하게 장착해야 하고, 장착 후 가스가 새지 않는지 확인 후 사용해야 한다. 특히 고기를 구워먹으려고 석쇠에 알루미늄호일을 감아 연소기 위에 올려놓고 조리하는 경우를 간혹 볼 수 있는데, 이러한 행위도 삼발이보다 큰 그릇을 사용하는 경우와 같이 강한 복사열로 인해 부탄 캔이 가열되어 바로 폭발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절대 삼가야한다.
마지막으로, 기온이 상승하는 낮의 경우에 야외에서 사용하기 위해 부탄 캔을 승용차에 휴대하고 다닐 경우, 차량 내부 온도 상승으로 인해 캔이 폭발할 위험이 있으므로 캔을 아이스박스 등에 넣어두거나, 가능하면 현지에서 구입해 사용하는 게 바람직하다. 그리고 야외에서 야영을 할 경우 밤에 기온이 내려가 난방을 위해 밀폐된 텐트 속에서 휴대용가스렌지나 가스램프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일산화탄소 발생 및 산소부족으로 중독 질식 사망할 우려가 있으므로 텐트, 차량 등 밀폐된 공간에서는 가스기구를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이와 같이 휴대용가스렌지 사용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가족과 함께 즐겁고 안전한 캠핑 계획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가스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기를 당부한다.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