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시작된 이번 간담회는 간부 공무원들이 동을 순회하며 복지코디네이터들의 애로사항과 운영사례 등 현장의 이야기를 듣고, 개선방안을 논의하려는 취지로 마련됐다.
지난 19일 간담회가 열렸던 신정7동 주민센터에서는 그동안 현장을 방문하며 느꼈던 생생한 의견이 오갔다. 실제 방문가정에서는 물품·의료지원에 대한 수요가 많았고 특히 복지상담을 받으며 건강 점검도 가능한 의료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는 의견이 많았다.
또 통별 담당제를 운영해 시행 초기보다 방문복지에 대한 직원들의 이해도가 높아졌다는 평가다.
구 관계자는 “안부묻기, 전구교체, 벽에 못 박아드리기 등의 소소한 일상 생활속 도움에서부터 찾아가는 복지가 시작된다. 직원 모두의 공통 업무라는 인식을 가지고 주민생활 속으로 다가가기 위한 복지행정을 펼치기 위해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수영 구청장은 “현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간부들이 참여하고 공감하는 과정에서 체계적인 지원이 마련되고 주민의 복지 체감도가 높아질 수 있다”며 “이웃이 이웃을 돕는 민·관 복지 네트워킹을 구축하고, 지역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사각지대 없는 따뜻한 복지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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