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계양구, 노인 스케일링사업 연말까지 무료 시행

문찬식 기자 / mcs@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15-08-25 17:03:38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인천=문찬식 기자]인천시 계양구가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스케일링과 불소도포사업을 예약을 통해 올해 말까지 무료로 시행한다.

26일 구에 따르면 노인의 경우 신체기능의 저하로 구강관리의 어려움 때문에 치주질환이 발생할 빈도가 높다. 치주질환을 갖게 되면 잇몸이 붓고 피가 나고 심할 경우 치아가 흔들릴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구강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스케일링은 치아와 잇몸사이에 붙어 있는 프라그와 침 안의 칼슘이 결합해 단단하게 굳어진 치석을 기구로 제거하는 방법으로 잇몸을 튼튼하게 해 치아를 오래 보존시키게 해준다. 치석은 한 번 발생하면 칫솔질로 제거할 수 없다.

특히 오랜 기간 방치할 경우 풍치로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구강건강에 좋다. 불소도포는 치아우식 예방과 시린이 완화를 위해 치아에 불소를 발라주는 것으로, 6개월 간격으로 도포할 경우 더욱 효과적이다.

상반기 장기보건지소에서는 관할 17개 경로당을 순회하며 노인 208명에게 불소도포를 실시했으며 오는 9월부터는 매주 2회 찾아가는 경로당 불소도포사업을 통해 노인들의 구강병 예방 및 시린이 완화를 위해 힘쓸 예정이다.

이 사업은 매주 목요일 장기보건지소에서 연중 시행하며 장기보건지소 구강보건실(450-6889)로 반드시 사전예약을 한 후 방문해야 한다.

한편 구는 드림스타트 등록부모들을 대상으로 ‘자녀를 위한 성교육 방법’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김계숙 성교육 전문가의 강의로 부모가 성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위기시 대처하는 방법을 자녀와의 대화를 통해 지도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에 참석한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성문제에 대해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고민이었는데 이번 교육으로 대화를 통해 아이들에게 제대로 알려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하며 교육에 대한 만족감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