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8월 공동주택 분양실적은 전국 1만1477가구, 수도권 5864가구로 집계됐다. 최근 5년 8월 실적보다 전국은 33%, 수도권은 29% 감소했다.
1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올해 8월 공동주택 분양실적은 전국 1만1477가구, 수도권 5864가구이며 민간이 40%, 공공이 60%를 차지했다.
이 실적은 지난해 ...
대출금리 하락 등으로 주택구입 부담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한국주택금융공사(HF공사)에 따르면 지난 6월말 주택구입능력지수(K-HAI)는 전국 평균 69.9로 3월말(72.6)에 비해 2.7포인트 하락했다. 이는 2006년 12월(72.2) 이후 최저치다.
주택구입 부담의 감소는 주택가격 보합세와 도시근로 ...
신규 아파트를 건설할 때 승강기, 어린이놀이시설, 동별 출입구 등의 주요 장소에 CCTV 설치를 의무화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국토해양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 및 규칙, 주택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9월1일부터 입법예고한다고 31일 밝혔다.
이 개정안은 신규 아파트 승강기, 어린이놀이시설 ...
부동산 거래 시 필요한 등기와 이사, 홈케어 등을 One Stop으로 처리하고 거래사고 또는 건물 및 가재에 손해가 발생하여도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종합부동산 거래지원서비스가 출시된다.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써브는 9월 1일부터 부동산거래 지원과 삼성화재 권원보험, 애니홈보험을 하나로 묶은 ‘세이브홈’ 서비스를 오픈한다 ...
두산건설은 국토해양부로부터 ‘신분당선(용산~강남)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됐다고 31일 밝혔다.
이 사업은 현재 시공중인 신분당선 강남~정자~광교 구간의 사업을 연장해 강남역과 용산역을 잇는 지하철 노선(8km)과 정거장 6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사업비는 약 1조3000억원에 달하며 공사기간 ...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30일 임대주택 건설에 대한 정부 재정지원 비율을 현행 건설비의 19.4%에서 30%로 확대할 것을 요청했다.
LH는 이날 오전 천안 지식경제부 공무원연수원에서 열린 한나라당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LH 재무현황 및 대책’에 대한 보고를 하기에 앞서 이 같은 내용의 자료를 사전 배포했다.
LH는 ...
아파트시장에 거품이 걷혀지면서 과거처럼 높은 시세차익을 기대하기 힘들어짐에 따라 고정적인 임대수입을 얻을 수 있는 다가구 주택이 민간경매에 등장했다.
우송대학교 인근에 위치한 대전 동구 자양동 한솔빌라(건물면적 531.5㎡)는 감정가 4억9928만6760원에 최저가가 시작된다. 원룸형태로 지층~3층의 원룸 17세대, ...
건설인의 80%가 현재 연봉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건설취업 콘잡(www.conjob.co.kr, 대표 양승용)이 자사 사이트 회원 541명을 대상으로 ‘건설인 여러분들은 현재 연봉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의 80.78%(437명)이 ‘불만족’라고 응답했다.
...
최근 아파트 등 공동주택 관련 하자분쟁이 급증하고 있지만 관련 법제도가 미비해 정비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30일 ‘공동주택관련 하자분쟁 제도개선 및 대응방안’ 보고서에서 “분쟁의 판단 근거가 될 하자의 구체적 판정 기준조차 마련돼 있지 않다”며 “이로 인해 항소·상고 등 분쟁이 장기화돼 법제도 ...
부동산 거래서비스회사 스피드뱅크(대표이사 박선홍, www.speedbank.co.kr)는 오는 9월 14일 오후 2시 ‘격동의 부동산 어디로 가나’라는 주제로 부동산 무료 세미나를 개최한다.
스피드뱅크가 주최하고 STX가 후원하는 이번 세미나는 올 하반기 부동산 정책 변화에 따른 부동산 시장 전망 및 수원지역 시장과 ...
건설사업관리자의 건설사업관리(CM)능력 평가결과 한미파슨스가 1위를 차지했다.
국토해양부와 한국CM협회(회장 배영휘)는 이같은 내용의 건설사업관리자의 건설사업관리(CM)능력 평가결과를 31일 공시했다.
이번 CM능력 평가·공시는 건설업체 12개, 용역업체 69개 등 81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평가 결과를 ...
[시민일보] 인천도시개발공사가 서구 오류동 일원 225만㎡에 총 사업비 1조2000억원을 투입해 조성 중인 검단산업단지 내 공장용지 등을 이달부터 선착순 분양 중이다.31일 공사에 따르면 검단산업단지는 900여 개의 신규공장이 입주하는 수도권의 대규모 산업단지로 인천북항, 경인아라뱃길과 인접하고 인천공항과 서울을 잇는 연 ...
최장 20년간 내집처럼 거주할 수 있는 장기전세주택 ‘시프트’ 당첨이 올 하반기부터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서울시가 공공성 강화를 위해 입주자격에 소득 및 자산기준과 소득초과자 퇴거기준 등을 도입하기로 했고 부동산시장 침체 심화로 향후 시프트 공급일정이 지연되거나 공급량이 감소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당장 법 ...
집값 하락으로 불안하기만 한 국내 부동산시장이 올해 하반기 바닥을 치고 내년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미 부동산 가격이 모기지 수준으로 떨어졌고, 정부가 부동산 시장을 살릴 정책을 내놓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그 이유다. 지금은 아파트 매매가 뚝 끊겼지만 가격이 회복되기를 기다리는 잠재 수요층도 많다는 분석 ...
하나종합개발은 구로구 구로동에 지하철 2-7호선 환승역인 신도림, 대림 역세권에서 도시형 생활주택인 ‘하나 세인스톤’을 분양한다.
하나 세인스톤은 대림역과 신도림역이 도보로 10분 거리에 위치한 더블환승역세권에 위치하며, 이마트, 테크노마트, CGV 등 생활편의시설이 인접해 있으며, 고려대병원, 구로구청, 구로거리공원 ...
현대건설은 유력 건설전문지인 미국 ENR(Engineering News Record)지의 '2009년 세계 225대 건설사' 집계에서 33위에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세계적인 권위를 갖고 있는 ENR지는 매년 국내매출 및 해외매출 실적을 기준으로 전 세계 건설사들의 순위를 정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국내와 해외 매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