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문화재단, 2021년 상반기 <고양버스커즈 집콕콘서트> 선보여

이기홍 기자 / lkh@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1-05-19 10:52:24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고양버스커즈와 우리 동네 글로컬 아티스트의 공연을 온라인으로 만나다”
고양아람누리에서 무관객 공연 촬영, 5월부터 총 6편 유튜브에 업로드
카운트테너 루이스 초이, 생황연주자 김효영, 퓨전타악 개척자 민영치 등 지역 유명 예술인 특별출연

[고양=이기홍 기자] 고양문화재단은 코로나19로 인하여 문화예술 공연을 좀처럼 접하기 힘든 시민들을 위하여 2021년 상반기에도 <고양버스커즈 집콕콘서트>(이하<집콕콘서트>)를 제작·방영한다.

<고양버스커즈 집콕콘서트>는 2020년부터 고양문화재단이 진행한 온라인 공연 프로그램으로, 코로나19로 공연 무대가 줄어든 지역의 거리공연 아티스트들에게 고양문화재단의 공연장을 개방하여 무관객 공연을 진행하고 이를 녹화하여 온라인으로 시민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집콕콘서트>의 주인공들인 <고양버스커즈>는 고양문화재단이 운영하는 고양시의 공식 거리공연 아티스트 등을 통칭하며 현재 약 150팀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현재는 고양시의 어느 도심에서도 좀처럼 목격하기 어렵지만 고양시는 수도권에서 거리공연이 가장 활발히 펼쳐지는 도시이다.

서울의 홍대나 청계천 및 강남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거리공연들이 자치단체나 공공기관에서 출연료를 지급하는 대가로 펼쳐지는데 고양시는 거의 유일하게 아티스트들이 자발적으로 공연을 펼치는 지역이다.

고양시에서는 호수공원을 필두로 웨스턴돔, 라페스타, 화정로데오거리, 화정문화광장, 일산문화공원 등 10개가 넘은 버스킹존에서 연중 다양한 공연들이 진행된다.

그러나 팬데믹으로 인한 공연활동의 제약으로 더 이상 이러한 모습은 찾기 어려워졌고 고양문화재단은 이를 고양시 거리공연의 위기로 판단하고 2020년부터 선도적으로 <고양버스커즈>들의 예술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자구책으로 다양한 온라인 사업들을 시도하고 있다.

그 사업의 일환인 <집콕콘서트>의 출연진은 <고양버스커즈>중에서 활발한 공연을 펼치면서, 동시에 수준급의 기량을 갖춘 팀들로 엄선된다.

또한 공연자라면 꼭 한 번 서보고 싶은 공연장인 아람누리와 어울림누리에서 진행되어 <고양버스커즈>들의 사기도 진작하고 있다.

더불어 소정의 공연사례비도 제공하고 라이브영상도 언제든지 아티스트들이 활용할 수 있게 하면서 고양시 거리공연 생태계의 순환을 돕고 있다.

<집콕콘서트>는 1편의 공연 방영분에는 여러 아티스트가 출연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2020년에는 총 65개 팀의 공연을 <집콕콘서트>로 진행하였고 이를 1편당 2~4팀의 공연을 편집 구성하여 고양버스커즈 유튜브 채널에 업로딩 하였다.

점차 호응도가 오르고 출연을 희망하는 버스커즈가 늘어나자 1편당 출연진의 수를 보다 확대하였고 유사장르와 비슷한 컨셉의 공연들을 묶어서 콘서트의 부제도 만들어 <집콕콘서트>를 보다 진화시키고 있다,

그리고 일반 시청자의 유입을 늘이기 위하여 고양시에 거주하는 유명한 각 방면의 공연예술가들을 매회 차에 특별 출연시켜 ‘우리동네 글로컬(글로벌+로컬)아티스트’라는 새로운 코너도 포함시켜 프로그램의 풍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2021년 상반기의 <집콕콘서트>는 1편당 5팀의 <고양버스커즈>들이 각 회차 별로 특정 장르나 컨셉으로 공연이 진행되고 5월부터 7월까지 월 2편씩 총 6편이 업로딩될 예정이다.

공연의 컨셉도 역시 진화하여 클래식–퍼포먼스–포크-크로스오버-재즈-힙합 등 다양한 밥상이 준비된다.

그리고 ‘우리동네 글로컬 아티스트’로 새롭게 4인의 고양시가 자랑하는 유명 공연예술인들이 특별 출연한다.

 

▲ 사진제공=고양문화재단


팝페라 아티스트이자, 각종 뮤지컬에서 최고의 주가를 올리고 있는 <카운트테너 루이스 초이>, 국악계에서 생황연주의 명인으로 각광받으며 국악 산조, 크로스오버, 월드뮤직을 종횡무진하는 <생황연주자 김효영>씨가 동반한다.

 

▲ 사진제공=고양문화재단


그리고 전통타악(장구)연주에서 출발하였고 이후 세계인에게 주목을 받는 창작물을 선보이면서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는 <퓨젼타악 개척자 민영치>, 대한민국 일렉트릭 블루스 기타의 신기원을 열고 있으며 그의 별명과도 같이 야수성이 짙은 본능적인 그루빙 음악을 선보이는 <블루스 기타리스트 ‘사자’ 최우준> 도 금번 <집콕콘서트>의 놓치기 아까운 프로그램이다.

고양문화재단 정재왈 대표이사는 “위기가 오히려 기회가 되듯이, <집콕콘서트>를 진행하면서 지역의 숨겨진 다양한 공연예술가들을 발굴하고 있다”면서 “거리공연 아티스트부터 세계적인 예술명인까지 고양시만의 독보적인 인적 예술인프라를 지역문화 프로그램의 확장에 적극 활용하겠다.” 고 각오를 밝혔다, 2021년 상반기 <집콕콘서트>의 공연시청은 고양버스커즈 유튜브에서 업로딩 일자부터 자유롭게 관람가능하다.

2021년 상반기 <고양버스커즈 집콕콘서트> 업로딩 일정표

 

업로딩 일정

집콕콘서트 타이틀

주요출연진

512

시작하는 마음

루이스 초이(특별출연), 앙상블모닉, 샤누아, 살로 세르게이,

올클래식, 고양 페스티벌 앙상블 등

526

여름을 알리는 춤

M’Art 마용환, 오프밸런스, 배드마마, 서현 , 엔젤킹

609

내 모습 그대로 괜찮아

생황명인 김효영(특별출연), 소울싱어, 사운드 힐즈, 타미르,

뮤페라 N샤르망, 굿잡

623

재즈와 국악사이

민영치 & 이상민 슈퍼밴드(특별출연), 재즈트리오 Levi,

은한, 오뉴월, 감성대금, 팬시스터즈 재즈밴드

714

너와 나의 목소리

블루스 기타리스트 사자 최우준(특별출연), Major7Enm,

노 글래시스 앤 플러스, Rain O’clock, Ruhe, 조민규

728

따로 또 같이,

자유를 찾아서

블랙버드 뮤직, Joob A, 노태유, 카키마젬, 이재화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주요기사

+

기획/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