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모든 도시계획 정보 한눈에 확인! 통합플랫폼 ‘광진도시계획+’ 시범 운영

여영준 기자 / yyj@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25-07-31 15:07:04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시민일보 = 여영준 기자]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구 전체의 도시계획 관련 정보를 한곳에 모음 통합플랫폼 ‘광진도시계획+’의 시범 운영을 8월부터 시작한다.


이번 플랫폼은 구가 2024년 발표한 장기 도시 비전 ‘2040 광진 재창조 플랜’의 구체적 내용을 주민들이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기획됐으며, 도시의 미래 청사진을 투명하게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기존에는 각 동별 도시계획 방향이나 주요 주택사업 현황을 확인하려면 구청 홈페이지, 토지이용계획 정보 서비스 등 여러 사이트를 개별적으로 검색해야 했다.

이에 반해 ‘광진도시계획+’는 직관적이고 시각 자료 중심의 화면 구성으로 도시계획에 익숙하지 않은 주민들도 손쉽게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포털은 총 3개의 주요 항목으로 구성된다. ▲‘2040 광진 재창조 플랜’에서는 중곡·화양군자·구의광장·자양 등 4대 권역별 발전 전략과 청년첨단혁신축, 산업지원축 등 4대 기능축, 주요 거점별 핵심사업 추진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소개한다.

▲‘필지별 도시계획 정보’에서는 각 부지 단위로 용도지역, 지구단위계획 등 도시계획 정보가 매월 업데이트되며, 3D 시뮬레이션 기능을 통해 건축 이미지도 시각적으로 제공된다.

▲‘주택사업 추진 현황’에는 신속통합기획, 모아타운, 재건축 정비사업 등 광진구 내 주요 도시개발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이 정리돼 있다.

김경호 구청장은 “이번 플랫폼 구축은 구민들이 도시계획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지역 발전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구의 발전 방향과 비전을 주민들과 공유하며, 기능 개선과 콘텐츠 보강을 통해 소통의 허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