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사업-뉴스 유착은 필연

시민일보 / / 기사승인 : 2006-09-07 18:1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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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희재 칼럼리스트 {ILINK:1} 프리존뉴스의 ‘이재웅 대표 관련 기사 숨긴 다음’이라는 기사에 따르면, 미디어다음 측은 이재웅 대표의 상품권 관련 금품로비설 기사를 감추어버렸단다. 사실 다음커뮤니케이션이 인터넷사업은 물론 금융, 보험, 부동산 등 수십여가지의 사업을 한다는 것은 익히 알려졌지만, 상품권 사업까지 하고 있다는 사실 자체가 뉴스거리이다. 뉴미디어 혹은 최첨단 IT기업이라면서, 도박판에서나 사용되는 상품권 사업까지 손을 뻗치고 있었단 말인가?

돈이 되는 것이라면 무슨 일이든 할 수밖에 없는 포털의 특성을 감안한다면 언론은 재벌과 마찬가지로 포털의 사업을 철저히 감시했어야 했다. 그러나 이런 포털이 언론과 언로를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포털 비판 기사는 유통이 사실 상 차단되고 있었다. 미디어다음이 이재웅 대표 관련 기사를 감추는 것은 일회성 현상이 아니라 늘 있어왔던 구조적인 문제인 것이다.
연예인X파일 유포사건, 개똥녀, 철사마 등등 포털에 의한 민간인 피해 사건, 포털의 상시적인 저작권 침해, 최근의 포털의 편법적 언론권력 문제 등등, 이와 관련한 기사는 포털에서 좀처럼 찾아볼 수 곳에 쳐박아버린다. 그러다보니 개별 언론사에서 포털 비판 기사를 취급하는 것 자체가 부담이 되고 있다.

인터넷신문 브레이크뉴스의 경우 포털 비판기사를 올린 편집장과 기자 전체를 해고한 바 있고, 또한 여타의 포털 공급용 인터넷매체에서 포털을 비판한 칼럼니스트의 글이 삭제되는 일은 너무나 흔한 일이다. 향후 포털이 뉴스공급 계약을 해지하게 되면, 이들 매체는 생존 자체가 위험해지기 때문에, 편집 하나하나를 포털의 눈치를 보며 하고 있는 것이다.
8월27일 저녁 8시43분 현재 미디어다음의 뉴스 메인화면에는 역시 이재웅 대표 소환 관련 기사가 빠져있다. 한번 클릭한 뒤 서브 페이지로 넘어가면, ‘다음 경품용 상품권 매출 비중 15%’라는 자사의 변명을 실어준 연합뉴스 기사가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해있다. 뉴스검색에 가장 먼저 잡히는 세계일보의 ‘상품권 연대보증 커넥션 있나’, 연합시론의 ‘바다이야기 출금자 명단을 보면’, 매일경제의 ‘다음 상품권 악재’등의 기사는 전혀 배치되지 않고 있다. 이들 모두 다음 측에 불리한 기사임은 말할 필요도 없는 일이다.

바다이야기 의혹에서 이토록 중요한 상품권 업체 로비 관련 기사는 숨겨둔 채, 현재 미디어다음 메인에 뜬 기사는 JES의 ‘노현정, 상플팀 초대 안 했다’이다. 아나운서 노현정이 결혼식에 상상플러스 멤버인, 이휘재, 탁재훈 등은 초청하지 않았다는 내용이다. 이 기사의 댓글에는 자신을 스타로 만들어준 프로그램의 동료들을 외면하는 노현정에 대한 비난이 빗발치고 있다. 미디어다음 측은 명예훼손에 가까운 내용들을 그대로 방치해두고 있다.
어쩌면 이런 문제에 대해서 미디어다음을 비판하는 것 자체가 넌센스이다. 대규모 인터넷 재벌형 기업이 운영하는 언론사에 공정한 편집을 기대한다면 차라리 다시 한국의 대기업들에게 경영이 어려운 신문사를 나눠주며 보다 공정하게 운영해 달라고 사정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그래서 포털 문제는 포털의 문제가 아니라 올바른 언론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는 언론개혁의 문제이다. 지난 주 한겨레신문의 한 논설위원은 “지금은 인터넷 포털에 족쇄를 채우려는 공세가 조용히 진행 중이다”며 포털을 비판하는 사람을 단 한 문장으로 매도해버렸다.
대기업이 언론사를 소유 및 운영하면, 당연히 자사의 사업과 뉴스가 유착되어, 불리한 기사는 은폐하고, 때론 상대에 대한 보복성 편집을 감행하게 된다는 것은 언론개혁의 상식이이었다. 더구나 대기업의 언론경영과 달리, 포털은 뉴스팀과 사업팀이 아예 한 건물에서 함께 움직이는 구조이다. 이런 포털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 포털에 족쇄를 채우려는 것이다? 시가총액만 5조원이 넘는 인터넷대재벌의 뉴스권력 장악을 비판하는 것이 족쇄라면, 그간 한겨레신문에서 재벌은 왜 비판했고, 대기업의 언론소유는 왜 비판했는가? 아무리 포털이 좋아 미치겠어도 그간 자신의 신문사가 걸어온 역사마저 부정하는 발언은 삼가기 바란다.

포털에 대해서는 더 이상 논의할 거리조차 없다는 것이 필자의 판단이다. 이제 결정을 내려야하는 시점이다. 지금까지 언론개혁진영이 주장한 바 대로, 뉴스는 공산품과 달리 질적으로 경쟁해야 하고, 대기업의 언론경영은 원칙적으로 금지되고, 뉴스면 비율은 최소 50% 이상이 되어야 한다는 논리를 2006년도에도 그대로 지킬 것인가? 그렇다면 포털에도 그대로 적용해주면 된다. 그게 아니라면 차라리 포털과 똑같이 언론에 가해지는 모든 규제를 풀고, 대기업도 언론을 경영하고, 뉴스와 사업도 더 밀착시켜 언론사의 수익구조도 개선하고, 더 질 좋은 경품을 제공하여 독자의 혜택을 늘리는 새로운 언론의 원칙에 합의하자. 이것은 언론인들 스스로 미래의 한국언론의 방향을 설정하여 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되는 일이다.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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