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일보]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가장 많은 수의 노인복지관이 있는 곳은 서울 서초구이다.
보통 기초자치단체에 약 한 곳씩(서울시내 노인복지관은 구별 평균 1.2곳) 노인종합복지관이 운영되고 있지만 서초구는 총 3곳의 구립노인종합복지관을 운영하고 있는 것을 보면 노인복지에 대한 열정이 남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구의 노인종합복지관은 권역별로 양재ㆍ내곡동 지역에 ‘서초구립 양재노인종합복지관’, 방배동 지역에 ‘서초구립 방배노인종합복지관’, 반포ㆍ잠원ㆍ서초동 지역에 ‘서초구립 중앙노인종합복지관’이 건립, 운영되고 있다.
▲양재노인종합복지관
구 최초의 노인종합복지관인 ‘서초구립 양재노인종합복지관’은 지난 1998년도에 개관, 현재 회원수가 무려 6000여명에 달한다.
양재노인종합복지관은 2009년도 서울시 노인종합복지관 평가에서 A등급을 받았으며, 보건복지부 전국 노인종합복지관 평가에서는 최우수기관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 복지관은 지하 2층, 지상 5층 건축연면적 1724㎡의 규모로 최근에 지어진 방배노인, 중앙노인종합복지관보다는 작지만 그간 지속적으로 시설을 보강, 노인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최상의 인프라를 유지하고 있다.
1층에 상담실, 고령자취업알선센터, 2층에 데이케어센터, 3층에 정보화교실, 사회교육프로그램실, 4층에 관장실 및 사무실, 5층에 대강당이 있고 지하 1층에 경로식당과 이ㆍ미용실이 위치하고 있다.
▲방배노인종합복지관
서초구의 두 번째 노인종합복지관은 방배동 455-11번지에 위치하고 있는 ‘서초구립 방배노인종합복지관’이다.
권역별 노인종합복지관 건립계획에 따라 지난 2009년 7월 개관했고, 현재 회원수가 4000여명에 달해 단시간에 많은 노인들의 이용도를 높이는 성과를 가져왔다.
방배노인종합복지관은 구와 CJ오쇼핑과의 협약으로 CJ오쇼핑으로부터 건물에 대한 기부채납을 받은 건물로 30억원가량의 세금을 절감하고 기업의 사회공헌의 뜻을 함께 달성한 의미 있는 시설로 알려져 있다.
시설 규모는 지하 1층, 지상 5층 건축연면적 3124㎡로 최신식 건물이다.
1층에는 안내데스크, 고령자 카페, 어린이집이 있고, 2층에는 데이케어센터, 3층에는 관장실, 사무실, 정보화프로그램실, 4층에는 소강당, 사회교육프로그램실, 5층에는 이ㆍ미용실, 체력단련실, 지하 1층에는 경로식당 및 대강당이 마련돼 있다.
최근 노인들이 손자ㆍ녀를 직접 돌보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 방배노인종합복지관내 1층에 구립 어린이집을 설치, 운영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복지관은 지난 2009년도 서울시가 실시한 행정서비스 시민고객평가에서 노인종합복지관 분야 서울시내 조사대상 28개 노인종합복지관에서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중앙노인종합복지관
세 번째 노인종합복지관인 ‘서초구립 중앙노인종합복지관’은 서초동 1666-17번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권역별 노인종합복지관 건립계획에 따라 지난 2009년 8월 개관했다.
회원수 3500여명에 달하며 반포, 잠원, 서초지역을 아우르는 서초의 중심부에 대한 노인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중앙노인종합복지관은 기존 서초구의 공영주차장 부지를 활용해 부지매입비 공시를 약 76억원 절감했다.
지상 5층, 연면적 2792㎡로 1층은 상담실, 이ㆍ미용실, 2층은 경로식당, 서초노인회, 3층은 관장실 및 사무실, 교육실, 4층은 물리치료실, 교육실, 5층은 대강당 및 체력단련실이 위치해 있다.
서초구의 구립노인종합복지관은 만 60세 이상 구민이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회원으로 등록하려면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사진을 지참, 방문하면 되고, 정보화교육, 사회교육 등 평생교육 프로그램 이용을 원하는 경우 각 복지관별 접수시기에 별도로 신청을 하면 된다.
통상 프로그램 등록시기는 분기별, 반기별로 이뤄지며 사회교육프로그램의 경우 월 1만원(3과목 기준), 정보화 프로그램의 경우 월 1만5000원(1과목 기준) 정도이다.
강좌내용은 요가, 스포츠댄스, 라인댄스, 포크댄스, 생활체조, 맷돌체조, 한국무용 등 건강 교육이 있고, 영어, 일어, 중국어 등 어학교육, 서예, 한국화, 미술, 도예, 공예, 노래교실, 오카리나, 하모니카, 아코디언, 통기타 등 예능교육, 정보화 관련 초ㆍ중ㆍ고급반이 있다.
또한 구는 실용, 심층 특화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앙크룽(인도네시아 목관타악기), 앙상블(클래식), 엔카(일본노래), 팝스잉글리쉬 등 다양한 실용 및 심층 특화과정을 도입, 노인들이 단순히 여가시간을 보내는 장소외에 복지관에서 쌓은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경로식당(중식)은 1식 2500원, 이ㆍ미용실 커트는 2000원, 파마는 5000~10000원 정도면 이용이 가능하다.
이용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이용과 관련한 세부내용은 각 복지관으로 문의, 전문사회복지사의 안내를 받으면 된다.
구 관계자는 “서초구는 어르신이 행복한 ‘삶의 질 세계 1등 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기초 지자체 전국 유일의 권역별 노인종합복지관 운영을 통해 지역 어르신들이 최고의 노인복지서비스를 수혜 받는 구에 거주하고 있다는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