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김재원 의원은 7일 오전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청해진해운은 2012년 10월 세월호를 일본 ‘마루에이페리’사로부터 127억원을 들여 수입한 후 51억원을 들여 개조했다. 수입 후 개조비용을 포함한 세월호의 총 취득원가는 178억원이고 지난 해 말 감가상각 후의 장부가격은 168억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한국산업은행은 세월호를 담보로 2012년에는 80억원, 2013년에는 20억원을 더해 100억원을 청해진해운에 빌려줬는데 담보물을 감정해 그 평가액 120억원보다 작은 100억원을 대출해준 것은 문제가 없지만 산업은행이 178억원을 들여 도입한 선박을 120억원밖에 안 되는 것으로 평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라며 “일부에서는 세월호의 실제 취득원가가 178억원이 아니라 120억원 수준에 불과한데 청해진해운의 실소유주인 유병언씨 일가가 가격을 부풀렸을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국내 여객선사들이 중고선박을 도입할 때 통상 소요자금의 70~80%를 외부자금으로 조달하는데 청해진해운은 178억원의 선박 구입 대금 중 56%인 100억원만 외부 자금을 동원했다. 그런데 청해진해운이 돈벌이를 위해 주요 선원들을 계약직으로 채용하고 화물 과적을 일삼은 사실이 밝혀진 마당이라 자기자금으로 과감한 투자를 했다고 볼 수는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청해진해운의 선체보험(선박의 멸실이나 손상 때문에 생기는 손실을 보상할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해상보험) 부보금액이 114억원에 불과한 것에 대해서도 보험료를 아끼기 위해 보험가입금액을 낮게 한 것으로 볼 수도 있지만 개조비용을 포함한 실제 취득원가가 178억원이 아니라 114억원 수준에 불과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178억원이라는 취득원가에 거품은 없는지에 대해 검찰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며 “청해진해운의 핵심 경영진은 실제 가격을 정확히 알고 있을 것이고 필요하다면 ‘세월호’를 개조한 국내사 및 중개회사나 ‘마루에이페리’사를 통해서라도 세월호 취득가격을 검증해 유씨 일가의 횡령 의혹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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