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같은 의혹을 제기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박수현 의원은 23일 오전 MBC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조사가 의도적인 봐주기였거나 국토부의 지독한 무능으로밖에 볼 수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수현 의원은 “처음에 이번 국토교통부의 조사 관련해서 장관은 며칠 전 기자간담회에서 ‘공정성을 확신한다’고 이야기하다가 어제(22일) 상임위원회에서는 ‘국토부의 조사가 허술하게 이뤄진 건 사실이고, 특별자체감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답변을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수현 의원은 “이것을 국토부가 의도적으로 어떤 인적구성에 의해 사건을 축소, 은폐하려고 했다거나 아니면 조사매뉴얼조차 없는 무능의 소치, 둘 중 하나는 해당된다고 보고, 이것은 차제에 철저히 가려야 할 것”이라고주장했다.
박수현 의원은 “2012~2014년 각 항공사에 대한 과징금 부과 현황을 한 번 찾아봤는데, 대한항공보다 다른 항공사가 월등히 많았다”며 “항공사별로 과징금이 부과되는 걸 보면 준사고로 해서 항공기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고, 항공기 회항 등에 대해 과징금 처분을 하게 되는데, 항공기 사고의 경우 대한항공은 4건, 아시아나 4건, 소위 저가항공이라고 하는 곳들 각각 4건으로 건수는 같고, 회항의 건수를 봐도 대한항공기 12건, 아시아나 19건, 기타항공 12건으로 거의 비슷한데 이것에 대한 과징금 처분을 보니 대한항공은 750만원에 불과한 반면 아시아나항공은 무려 2억7000만원이었다. 나머지 저가항공에도 1억6500만원을 부과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런 것만 보더라도 이게 대한항공이 여러 가지 정책면이나 이런 측면에서 좀 특혜를 받고 있는 것 아닌가 라고 하는 문제제기를 충분히 할 수 있는 요소라고 보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의 반성문이 논란을 증폭시키고 있는 부분에 대해 “이것이 개인의 인성에 관한 문제일 수도 있지만 더 주목하고 싶은 것은 사유화 돼버린 대한항공 경영문화의 민낯을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소위 재벌의 갑질이라고 국민이 지탄하고 있는 것인데, 어떤 재벌과 대기업의 경영문화가 좀 더 사람 중심이 돼야 하고, 대한항공이 조 회장 집안 일가의 사유물로 전락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기도 하다”며 “이러한 대기업으로부터 책임경영, 경영문화를 선진화 하고 바꿔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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