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란 방지… 기존번호도 사용
[시민일보=고수현 기자]현행 15개 정부기관에서 운영하는 21개 신고전화가 오는 10월부터 112·119·110 체계로 통합돼 전면시행에 들어간다.
국민안전처는 이같은 내용의 ‘긴급신고 통합체계 구축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이와 관련해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착수 보고회를 연다.
이에 따르면 현재 15개 정부 기관에서 운영 중인 21개의 신고전화는 앞으로 긴급신고인 112(범죄)와 119(재난·구조), 비긴급신고 110(민원·상담)으로 구분해 각각 합쳐진다.
긴급신고 공동관리센터에서 신고 접수 단계에서부터 기관 간 정보가 공유되며 이를 통해 반복 신고·설명하지 않아도 될 뿐더러 시스템 장애시 비상접수가 용이해진다.
또한 긴급을 요하지 않는 신고로 인한 전화 폭주도 막을 수 있다.
시민들은 기관별로 나뉘어져 있는 복잡한 신고전화를 외울 필요 없이 119와 112로만 신고해도 해당 부처에서는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해진다.
이 사업을 수주한 KT컨소시엄은 오는 7월께 시범적으로 서비스한 뒤 10월부터 전면 시행할 계획이다.
다만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기존 신고전화도 통합번호와 함께 사용될 예정이다.
이성호 안전처 차관은 “신고전화 통합서비스가 10월에 차질없이 제공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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