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 류경기 구청장 공약 ‘청년기본조례 제정’ 추진

여영준 기자 / yyj@siminilbo.co.kr / 기사승인 : 2018-08-23 08:00:00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청년이 행복한 중랑구로!
구의회서 통과땐 정책위 설치·네트워크 구성

▲ 지난해 열린 청년과의 간담회 모습.
[시민일보=여영준 기자] 서울 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청년문제 해결과 정책 지원을 위해 ‘중랑구 청년기본조례’ 제정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청년기본조례 제정은 류경기 구청장의 핵심 공약사항으로, 조례 제정 및 청년지원정책에 관한 지역 청년들의 실질적인 의견을 듣기 위해 지역내 청년단체와 간담회를 열고 그들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담아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구 청년기본조례안은 ▲청년정책에 관한 기본계획 수립 ▲청년정책위원회의 설치 및 구성 ▲청년네트워크 운영 ▲청년의 능력개발 ▲청년의 고용확대 ▲청년의 주거안정 ▲청년시설의 설치·운영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다양한 주체들이 모여 청년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고자 ‘청년정책위원회’ 설치와 ‘청년네트워크’ 구성·운영에 중점을 두고 있다. 청년정책위원회는 청년들의 일자리·주거·문화 등 관련한 정책에 관한 주요사항을 다루는 심의회로, 청년정책 관련 전문가로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청년네트워크를 구성해 청년들이 직접 의제를 발굴하고 청년정책을 제안하는 소통 창구로 활용할 방침이다.

조례안은 이달 말 구의회 임시회에 상정될 예정이며, 통과시 지역내 청년들의 사회참여 기회 확대와 민관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근거가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구는 지난해 7월24일 청년문제 해결을 위한 전담 부서인 청년지원팀을 신설하고 지역내 청년을 대상으로 기업 인사담당자 특강 등의 취업 교육, 일자리카페 운영, 지역내 서일대학교 협업을 통한 일자리 사업 등의 청년자립기반 형성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류경기 구청장은 “청년기본조례 제정은 청년정책추진을 위한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청년기본조례를 바탕으로 청년을 위한 다양한 사업, 다각적인 지원을 실시해 ‘청년이 행복한 중랑’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구 일자리경제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