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국민의 안전만을 생각하는 가장 튼튼한 자세만이 국가의 안보를 보장하기 때문이다.
지난 1994년도의 제네바합의가 휴지조각으로 변한지 불과 4년 만에 북한의 본질적인 태도변화는 점검하지 않고 국제 핵 리짐(regime)의 파손만 막으려는 강대국들의 북 핵 문제 접근은 백 번 천 번 경계대상인 것이다.
그들이 우리의 국익을 대변하지 않고 우리의 안보를 보장하지 않기 때문이다.
지난 98년도에 제네바합의에 의한 대북지원으로 우리정부가 경수로 사업비로 합의된 전체 총액 46억 달러의 70%다.
즉 32억 2천만 달러를 부담하기로 약속하고 약 11억 3700만 달러를 투입한 것이다.
아마도 이번에도 북경의 합의문이 나오면 과거와 유사한 비율로 우리가 천문학적인 비용을 부담하고 아마도 대북지원물자를 우리정부가 더 첨가하는 수순으로 움직일 것이다.
정신 못 차린 우리 정부는 미리 북 핵이 해결된 것처럼 이 문제를 언론에 흘리고 있는 것이다.
북한이 투명하게 핵(核) 을 완전 폐기한다는 전제조건으로 요구하는 물자지원과 국제적합의의 이행은 우리 국민들도 어느 정도 명분을 갖고 부담을 하러는 의지가 있을수도 있겠다. 그렇지만 또 우리를 눈속임하는 위장평화공세라는 인식이라면 우리정부의 헛바퀴 도는 대북노선에 대한 불신만 더 가중될 것이다.
아마도 불신의 문제를 넘어선 우리 국민들의 생사가 걸린 실책으로도 갈 수 있는 사안인 것이다.
우리정부보다도 미국의 수석대표의 입에서 과거에 적용한 ‘동결(freezing)’보다는 더 강경한 ‘폐쇄(shut down)’라는 관념으로 과거의 실패를 되풀이 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보인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우리정부가 주장해야 할 검증 가능한 폐쇄조치에 대한 언급을 하고 있질 않다는 것이다.
우리사회 내부의 다양한 이념적 스펙트럼이 단합된 목소리를 내야 하는 정부마저 혼돈스럽게 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국민의 세금으로 국민의 안위를 지키는 정권이나 정부는 단 한 가지, 국민의 안위(安危)만이 최고라는 생각으로 이 난국을 돌파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사회에서 평화와 인권을 입에 자주 담는 사람들이 국가의 안보를 정치적인 목적이나 너무 이상적인 방향에서 비전문가들의 식견으로 조명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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