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화록 장사 중단하라”...국면전환 부심
[시민일보] 이른바 ‘사초실종’ 문제로 여야가 날선 공방을 벌였다.
새누리당이 7일 남북대화록 미(未)이관 논란과 관련해 민주당 문재인 의원 책임론을 제기하며 공세를 펴자 야당은 "대화록 장사를 중단하라"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만약 누군가가 정치적 의도를 갖고 원본을 조작, 은폐한 것이라면 이것은 역사를 조작한 것이고 후대에 역사적·도덕적 책임을 져야할 매우 심각하고 중대한 사안"이라며 "사초실종 사건에 대해 총체적 책임을 져야할 문재인 의원이 '대화록은 있고, NLL 포기 발언은 없었다'는 정말 엉뚱하고 믿기 어려운 궁색한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최 원내대표는 민주당 박영선 의원을 언급하면서 "애초에 NLL 대화록 논쟁을 박영선 의원이 촉발시켰는데 자신에게 불리한 형국이 되니 갑자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정우택 최고위원도 "변호사 직업을 가진 문재인 의원의 이 같은 발언은 국민을 '핫바지'로 여기는 태도가 아닌지 묻고 싶다"며 "당시 이관을 책임졌던 대통령 비서실장이었던 문 의원은 대화록을 국가기록원에 분명히 이관했다는 말까지 했다. 문 의원은 노 전 대통령의 NLL 포기발언 여부가 논란이 되자, 대화록을 공개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것들 모두 국민에게 거짓말을 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기준 최고위원도 "문 의원은 그게 잘못되었다면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며 "이제는 스스로가 국민들 앞에서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가세했다.
아울러 "검찰은 대화록 생성과 보관, 이관에 관여한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근무자들에 대해 철저하고 신속히 수사해 국민적 의혹을 말끔히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수택 최고위원도 "문재인 의원과 민주당은 궁색한 변명으로 물타기 하려 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대통령 발언이 사실이 아니길 바랬던 국민들에게 거짓없이 다가가서 솔직한 야당의 길을 걸어야 한다. 정치권에 대한 신뢰를 무너뜨리는 가장 큰 과오는 빤한 거짓말"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맞서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대화록 장사를 이제 그만할 것을 다시 한 번 국민의 이름으로 엄중히 요구한다"며 새누리당을 비난했다.
그는 "새누리당의 정상회담 음원공개 추진은 참으로 웃기고 속보이는 짓이다. 그만하길 바란다. 새누리당은 검찰의 최종 수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중하고 대화록 장사를 그만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신경민 최고위원도 "NLL작전 시리즈는 지금 점입가경으로 가고 있다. NLL 포기 발언을 주장하면서 발췌록을 흔들었고 급기야 전대미문의 전문공개라는 사태가 벌여졌다. 그러다 이제는 대화록 실종, 삭제 지시, 변조까지 판을 바꿔가면서 작전을 펼치고 있다.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일을 계속 늘여가면서 이상하게 일을 하고 있다"며 새누리당을 비난했다.
특히 김한길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국면전환을 위해 부심하는 모습을 보였다.
김 대표는 "전국을 돌면서 민생이 벼랑 끝에 놓여있다는 것을 다시 확인했다. 그런데 정부와 여당은 소모적인 정쟁을 계속하고 있다"며 "민주주의 위기는 물론 서민과 중산층이 먹고사는 문제가 대단히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여당은 정쟁의 늪에서 허우적대고 있을 뿐 이같은 문제를 책임지려고 하지 않고 있다. 박 대통령이 민주주의 훼손하고 민생에 실패한 것은 대통령을 둘러싼 인사 난맥상이 원인이란 지적이 많다"며 "신 386이라하고 올드보이의 귀환이라고 하는데 공작정치 이름을 날릴 사람이 당정청을 장악하고 국정 주무르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영란 기자 joy@siminilbo.co.kr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로컬거버넌스] 경남 합천군, 쌀 산업 위기 극복 팔걷어](/news/data/20251119/p1160278499965424_411_h2.jpg)
![[로컬거버넌스] 경남도교육청, 올해 ‘공동 수학여행’ 성공적 마무리](/news/data/20251118/p1160278826050924_127_h2.jpg)
![[로컬거버넌스] 부천시, 매력적인 도시공간 조성 박차](/news/data/20251117/p1160308292200179_732_h2.jpg)
![[로컬거버넌스] 전남 영암군, ‘에너지 지산지소 그린시티 100’ 사업 추진](/news/data/20251117/p1160278744105355_303_h2.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