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수형 열린어린이집’이란 시설의 물리적 공간 개방은 물론 보육 프로그램과 어린이집 운영에 있어 부모 참여가 우수하게 이루어지는 개방형 어린이집을 말한다. 보건복지부에서 아동학대 발생을 예방해 안심보육 환경을 조성하고하 하는 취지로 매년 100곳을 선정하고 있다.
선정된 구립 꿈마루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 장관상과 함께 현판을 부여 받는다. 또한 지역내 어린이집이 벤치마킹 할 수 있도록 개방의 날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우수형 열린어린이집 지정기간은 오는 2018년 10월까지다.
평가는 ▲개방성 ▲참여성 ▲지속가능성 ▲다양성 ▲우수프로그램 등 5개 기준으로 이루어졌다. 각 기준별 점수를 산정해 80점 이상을 획득한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5곳 이상을 구 자체에서 지자체형으로 선정하고, 선정된 지자체형 어린이집 1851곳 가운데 보건복지부에서 최종 100곳를 선정했다.
꿈마루어린이집은 ‘아빠 참여수업 활성화’ 프로그램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빠 참여수업은 아빠와 아이가 함께하는 요리수업, 체육대회, 일일교사 체험, 합창활동 등 아빠와의 긍정적인 유대관계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유덕열 구청장은 “구립 꿈마루어린이집이 우수프로그램을 발굴해 관내 어린이집의 모범 사례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 것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 어린이집이 우수 사례를 상호 공유해 부모들이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