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일보]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사건과 관련, "대선 때 국정원이 어떤 도움을 주지도, 국정원으로부터 어떤 도움을 받지도 않았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이 같은 의혹에 대해 국정조사 등을 요구하는 김한길 민주당 대표의 서한을 받고 "문제가 있다면 국민 앞에 의혹을 밝힐 필요가 있다 ...
우수퍙가 땐 포상ㆍ감사 면제
[시민일보]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공직기강 해이나 공금 횡령, 인허가 관련 비리 등을 예방하기 위한 상시모니터링 시스템이 운영된다.
안전행정부는 지자체 스스로 각종 공직 비리를 예방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를 구축, 자치단체에 보급한다고 24일 밝혔다.
자율적 내부 ...
[시민일보]정부는 20일 개성공단기업협회가 시설점검을 위한 방북허용을 요청하는 내용의 호소문을 정부와 국회에 전달한 것과 관련 "북한이 조속히 관련한 당국간 실무회담에 나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통일부는 이날 "정부로서는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처한 절박한 상황에 대해 안타까움을 느끼고 있다"며 "남북 당국간 대
[시민일보] 박근혜 정부가 공공정보 개방을 확대하는 개방형 정부 운영체제 '정부 3.0'을 지난 19일 선포했다.
정부 3.0이란 정부가 보유한 공공정보를 행정기관간은 물론 국민에게 대폭 공개하고 국민의 참여를 보장하는 정부 운영형태다.
이와 관련, 안전행정부 박찬우 제1차관은 20일 PBC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 ...
[시민일보] 박근혜 대통령이 19일 대통령 직속기구로 3개 국정과제위원회 중 하나인 지역발전위원회 인선을 완료하고 출범시켰다.
이로써 지역발전위는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각 지역 현안들을 본격적으로 점검하고 추진하게 됐다.
지역발전위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따른 대통령 자문위원회로서 지역발전의 기본방향 및 관련 정책의 조 ...
[시민일보] 대통령 소속 국민대통합위원회가 17일 공식 출범했고 초대 위원장으로 한광옥 전 민주당 상임고문이 임명됐다.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 소속 자문위인 국민대통합위가 위원장 및 18명의 위원구성을 마쳤다”며 “우리 사회에 내재된 상처와 갈등을 치유 ...
[시민일보] 미국은 북한으로부터 고위급 회담을 갖자는 제안을 받았지만 핵이 없는 북한이라는 결과를 이끌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협상"을 원하고 있다고 오바마 미 행정부가 16일 밝혔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비서실장인 데니스 맥도너는 "고위급 회담은 실질적이어야만 한다. 회담은 확산 문제와 핵무기, 밀수, 그밖의 여 ...
[시민일보] 대통령 소속 국민대통합위원회가 17일 공식 출범했고 초대 위원장으로 한광옥 전 민주당 상임고문이 임명됐다.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 소속 자문위인 국민대통합위가 위원장 및 18명의 위원구성을 마쳤다”며 “우리 사회에 내재된 상처와 갈등을 치유 ...
[시민일보]북한이 13일 남북당국회담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우리는 털끝만한 미련도 가지지 않는다"며 남북관계에 미칠 영향에 대해 남한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정부는 남북당국회담 무산 책임을 우리 정부에게 돌리고 실무접촉 과정을 일방적으로 공개한 데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북한의 대 ...
[시민일보]남북당국회담이 수석대표를 둘러싼 이견을 극복하지 못하고 결국 무산된 것에 대해 안찬일 세계북한연구센터장이 “북한이 국제사회의 보편적 포지션을 차지하기는 거리가 멀다”고 비판했다.
안 센터장은 12일 오전 YTN <전원책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우리 측도 김양건이 수 ...
[시민일보]민주당 변재일 의원이 남북당국회담이 무산된 것과 관련, “오랜 대립적 구도에서 벗어나기 위한 진통과정”이라고 평가했다.
변 의원은 12일 오전 KBS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회담)무산이라고 보지 않고, 우선 보류됐다고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
[시민일보]정부는 12일 남북당국회담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북한에 추가회담을 위한 수정 제의를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수정제의를 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아니다"라며 당국회담은 무산됐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 당국자는 "우리로서는 현재의 대표단과 북한의 대표단이 변한게 없다면 언
"남북 모두 책임… 대화 재개해야"
[시민일보]진보와 보수 성향 시민단체들이 12일 남북당국회담이 수석대표의 격을 놓고 대립하다 무산된 것과 관련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참여연대는 논평을 통해 "남북은 회담 무산의 책임을 서로 떠넘기지 말고 대화 재개를 위해 노력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quo ...
[시민일보]서울 서대문구 홍은동에 위치한 '그랜드힐튼 호텔'이 12일 서울에서 1박2일 일정으로 열리는 남북당국회담 장소와 북측 대표단 숙소 확정됐다.
그랜드힐튼 호텔이 낙점된 것은 과거 남북회담 개최 경험과 지리적 이점 등이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그랜드힐튼 호텔은 지난 2007년 5월에 열린 마지막 21차 남북 장 ...
천해성 통일부 통일정책실장
[시민일보] 정부는 오는 12~13일 서울에서 열리는 '장관급 회담'이 '남북당국 회담'으로 명칭이 변경된 이유에 대해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남북관계를 정립하기 위한 것이라 밝혔다.
남북실무접촉 우리 측 수석대표인 천해성 통일부 통일정책실장은 10일 오전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공 ...
[시민일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첫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의 새 시대를 선언하면서 북한 비핵화 필요성에 합의했다.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의 국가안보담당 보좌관 톰 도닐런은 8일(현지시간) 미·중 정상회담 이틀 간의 성과를 기자들에게 브리핑하면서 "오바마 대통령과 시 ...
[시민일보] 박근혜 대통령 취임 100일과 관련, 이준석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이 "B학점 정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비대위원은 이날 MBC<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5년 전 이명박 정부 같은 경우 지금쯤 광우병 파문 때문에 한창 말이 많이 나왔을 거고 개혁동력을 완전히 상실했던 기억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