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INK:1} 오랜 진통 끝에 빛을 보게 된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의 시행을 앞두고 과거사정리위원회가 출범 준비에 한창이다. 우리보다 앞서 이루어졌던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진실과 화해위원회’의 과거사 청산작업에서도 그들의 오랜 흑백갈등을 해소시키고 국민통합을 이루어내기 위해 많은 고통과 노력이 수반되었다 ...
서울 양천구에 살고 있는 주민입니다.
저는 목동역 인근에서 자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1개월 전부터 목동역 7단지 입구와 홍익병원 인근에 노점상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처음에는 그 수가 얼마 되지 않아 조금 불편해도 감수하려 했는데 지금은 인도를 점령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구청에서 시민의 편의를 위해서 단속을 ...
서울 은평구에 살고 있는 주민입니다.
역촌2동의 자율방범대원이자 세자녀의 아버지로서 이해할 수 없는 장면을 목격했습니다. 제 아이가 다니는 어린이집 차량에 짙은 썬팅이 돼있는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지난번 교회차량에 어린이가 숨진 채 발견된 사건이 있었습니다. 썬팅이 돼있어 사망한 아이의 발견이 더 힘들었다고 합니다 ...
{ILINK:1} 한 겨울에도 얼지 않는 강과 봄에 쏟아지는 강설 그리고 강도가 점차 강해지는 여름철 집중폭우에 의한 대규모 홍수와 빈번한 강풍을 바라보면서 우리는 미래에 대해서 무엇인지 모를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
영화 ‘The Day After Tomorrow’는 그런 불안한 사람들의 심리와 과학적인 사실과 예측을 ...
서울 노원구에 살고 있는 주민입니다.
이번에 운영하던 가게를 그만두게 돼 의자와 책상 등의 사무실 기기를 처분하게 됐습니다.
마침 구청 홈페이지에서 생활폐기물처리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고 담당부서에 전화를 했더니 구민에 한해 가져오기만 하면 무료로 처분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트럭을 빌려 의자 20개, 책상 20개를 싣 ...
서울 금천구에 살고 있는 주민입니다.
독산동 한신아파트와 소하동 동양메이저아파트 사이에 파랑새 공원이 있습니다. 공원입구에는 울타리가 쳐져있는데 안내판에는 그 입구가 아이들의 통행에 불편을 줘서 설치했다고 돼있습니다.
하지만 울타리 설치 후 오히려 아이들이 울타리에 발이 걸려 넘어져 부상을 당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
{ILINK:1} 철군해도 늦은 판에 감군이라니?
국방부는 18일 자이툰부대 1000여명을 내년 상반기부터 단계적으로 철수한다는 계획을 발표하였다. 또한 파병연장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할 때 철수병력 규모와 철수시기를 포함시킬 것이라고 한다. 2003년 12월17일 3000명이 넘는 자이툰 부대, 즉 건설공병지원단과 의료지원 ...
서울 강북구에 살고 있는 주민입니다.
저는 솔샘 문화센터 도서관을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공부를 하고 있으면 3층에서 에어로빅과 노래교실 강좌로 인해 쿵쾅거리는 소리와 음악소리가 들려옵니다.
특히 집중도가 높은 시간인 오전 9~12시 사이 에어로빅 강좌가 있어 공부하는데 방해가 됩니다.
원칙적으로 노래교실같은 강좌 ...
서울 동작구에 살고 있는 주민입니다.
지하철 2호선 사당역 안내 지도에는 9번 출구 옆에 5412번 버스정류장이 있다고 표시돼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위치는 7번 출구에서도 꽤 먼 곳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9번 출구 뒤편으로 나갔더니 버스정류장이 있고 5412번 버스노선도가 붙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버스를 기 ...
{ILINK:1} 여당 지지도 사상초유의 10%대, 4.30, 10.26 재보궐선거 참패, 25개월 동안 지도부 7번 경질.
한달 전 비상대책위원회 출범 당시의 상황입니다. 이후 의원과 당직자들 모두 말을 아꼈습니다. 마지막 지도부 경질을 가져온 국회의원과 중앙위원 연석회의에서 봇물 터지듯 의견이 쏟아진 것과는 대조적이 ...
요즘 청소년들의 게임 중독현상이 매우 심각하다. 게임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해 환상에 빠지는가 하면, 학업은 뒷전이고 학교생활에도 적응하지 못해 가출하는 현상까지 벌어지고 있다.
게임에 몰두하는 것이 나쁜 것이라는 것을 스스로 알지 못해 중독현상이 두드러진다. 부모들도 게임기를 없애고 자녀들이 다른 곳에 관심을 가지도록 애 ...
{ILINK:1} 최근에 소위 여권의 두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정동영, 김근태씨가 나름의 전략으로 여권의 대통령후보가 되는 행보를 시작하고 있다.
‘한 사람은 세종대왕의 리더십을 배운다면서 한 강좌를 계속 참석하고 있고, 다른 한 사람은 야당의 위선성(僞善性)을 부각시키면서 나름대로 자신의 선명성을 내세우고 있다’는 한 ...
최근 경제사정의 악화로 취업난이 어렵게 되자 실업자가 늘어나는 등 서민들의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 서민들의 생활이 궁핍해지다보니 가정에서 부부싸움도 잦아, 급기야는 가정폭력범죄로 이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한가정의 평온한 울타리를 무너뜨리고 비참한 결과를 낳게 되는 가정폭력 범죄가 요즘 들어 또다시 급증하고 있 ...
{ILINK:1} 테러와 반테러, 이라크 전쟁으로 대표되는 부시와 고이즈미의 최근 외교는 이제껏 봐왔던 우리의 전통적 우방국가의 외교수준과 비교하면 노선 없는 낮은 실무수준의 외교처럼 비춰지고 있다. 부시와 고이즈미의 외교가 과연 무엇을 지향하는지, 목표가 무엇인지, 장기적, 단기적 외교 아젠다가 무엇인지 전혀 알 수 없 ...
서울 강동구에 살고 있는 주민입니다.
천호2동 동사무소에는 주민을 위한 컴퓨터가 2대 남아있습니다. 하지만 2대 중 1대는 인터넷이 되지 않고 나머지 1대는 아예 작동 되지 않습니다.
공익근무요원과 담당직원에게 고쳐달라고 몇 번이나 요청을 했으나 무안할 정도로 귀찮아하며 고쳐줄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업무가 바빠서 ...
서울 강서구에 살고 있는 주민입니다.
저는 화곡본동 화일초등학교 정문 앞에 살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학생들이 하교시 인근 가게에서 과자 등을 사먹고 봉지 등을 도로에 마구 버려 집 앞이 너무 지저분합니다.
주민들이 청소를 해도 끝이 없습니다. 거리의 쓰레기를 모아 환경미화원에게 주니 매우 불쾌해 했습니다.
하루에 ...
{ILINK:1} 노무현 정부 들어서서 시간이 갈수록 민생경제의 체감지수는 최악(最惡)으로 치닫고 있다.
시장의 바구니 물가가 아니더라도 젊은 예비 취업자들의 고민과 험난한 삶의 파고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학계의 수많은 경제학자들이 자신의 전문영역에 국한된 미시적인 시각으로 저(低)성장과 고(高)실업의 문제점을 ...
서울 중랑구에 살고 있는 주민입니다.
현재 망우3동 혜원여고 정문 부근에 도로 개ㆍ보수 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골목길 한켠에 보도블럭을 깔고 나무를 심는 공사가 한창입니다.
구는 깨끗한 골목과 주차 관리라는 목적으로 시행한다지만 주민들은 납득을 못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다니는 한가운데 나무를 심어 오히려 통행이 ...
서울 서초구에 살고 있는 주민입니다.
이수초등학교 앞에 이수초등3길이라는 보행로가 있습니다.
이 길은 이수초등학교 학생들이 안전하게 통학하기에는 적합 하지만 지체장애인이 통행하기에는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통행로 입구는 전신주로 인해 폭이 좁아 휠체어로 진입하기 어렵습니다. 가로등이 설치 돼 있는 통행로 중간부분은 ...
{ILINK:1} 흔히들 서울을 회색도시라고 한다. 녹지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현재 서울의 1인당 가용 녹지(공원)는 1.44평으로 세계보건기구(WTO)의 권고 기준인 1인당 3평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할 뿐더러 뉴욕의 9분의1, 스톡홀름의 24분의1에 불과하다. 먼지오염 역시 OECD 국가 중 가장 높다.
그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