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업은 충북도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청주 기능지구를 대상으로 산·학·연 혁신주체와 함께 지역에 필요한 연구개발사업화과제를 기획하고 지역주도의 혁신네트워크를 구축·운영하는 사업이다.
충청북도는 지난 2021년 4월부터 과학벨트청주기능지구연구회운영사업을 수행하며 지역 연구자가 안정적으로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등 연구 활동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국가연구개발 투자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지역산업기반 확충에 기여할 계획이다.
모집분야는 ▲바이오, ▲에너지(수소 등), ▲이차전지, ▲융합반도체 ▲방사광, ▲자율주행차 등 청주 기능지구 전반에 관한 아이디어를 자율적으로 제안할 수 있다.
소그룹은 대학, 출연(연), 연구기관, 지원기관, 사회적 혁신조직, 기업 등 지역 전문가로 구성된 컨소시엄 연구책임자와 참여연구자 3~5인 이내로 구성할 수 있으며 총 3개 소그룹을 모집하여 과제당 18,000천원 이내의 과제기획비를 지원한다.
사업 신청 등 자세한 내용은 충북도와 충북과학기술혁신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접수된 과제는 분야별 전문가의 평가를 거쳐 8월 중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김상규 충북과기원장은“지역의 혁신주체가 보유한 연구역량을 지역 기업과 연결해 사업화하는 가교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양질의 과제를 발굴하여 지역 발전에 이바지하고 국비확보의 쾌거를 이룰 수 있도록 지원에 총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