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이 올해 주택품질 분야에서 소비자만족도가 가장 높은 건설사로 선정됐다.
국토해양부는 2010년도 주택품질 소비자만족도 평가를 실시한 결과 최우수업체로 삼성물산을, 우수업체로는 송도국제도시개발과 우미건설, 포스코건설을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소비자만족도 평가는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품질 향상을 위해 2008년 ...
내년 전국 상업용 건물의 평균 기준시가가 올해 보다 1.14% 하락한다. 반면, 오피스텔의 평균 기준시가는 2.03% 상승할 전망이다.
국세청은 이 같은 내용의 ‘상업용건물·오피스텔 기준시가’를 28일 정기고시하고, 내년 1월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고시된 ‘상업용건물·오피스텔 기준시가’는 양도·상속·증여세 과세 ...
2010년 아파트시장은 고난의 연속이었다. 집값은 떨어지는데, 전셋값은 오른데다 규제완화와 저금리 기조에도 불구하고 시장은 좀처럼 회복되지 못했다. 여기에 미분양은 계속해서 적체되고, 보금자리 공급, 대출금리 상승 등은 시장회복의 발목을 잡고 있는 상태다.
◇평균 3.25% 떨어져
부동산뱅크 조사에 따르면 수도권 아 ...
새 아파트가 준공돼 입주를 시작하면 일반적으로 주변 아파트 시세가 약세를 보인다.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일시적으로 깨지면서 집주인의 입지는 줄어들고 매수자 우위 시장이 상당 기간 계속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쉽게도 새해 입주물량은 수요자 입장에서 보면 만족스럽지 못하다.
부동산뱅크에 따르면 토끼띠해인 2011년 전국 ...
대우건설이 국내업체 최초로 모로코에서 1조2천억원 규모의 플랜트 공사를 수주했다.
대우건설은 12월 24일 모로코의 카사블랑카에서 조르프 라스파 에너지 컴퍼니 5&6 (Jorf Lasfar Energy Company 5&6)와 조르프 라스파 발전소 건설공사 (Jorf Lasfar Power Plant E ...
댐 건설로 수몰지역을 떠나는 이주민들의 정착지원금이 상향된다.
국토해양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이 28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현재 댐 건설로 인한 이주민중 국가가 지정한 정착지로 옮기지 않은 자유 이주민과 댐 건설 계획 3년 전부터 거주한 세입자 및 ...
정부가 해외건설 촉진을 위해 해외건설업 신고가 면제되는 공공기관을 11개에서 17개로 확대한다. 건설업체의 해외건설 시공 상황보고 의무도 완화된다.
국토해양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해외건설촉진법 시행령’ 개정안이 28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현재 해외건설업 신고가 면제되는 11개 공공기관에 ...
앞으로 아파트 등 공동주택을 건설할 경우 일정 구역에 CCTV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국토해양부는 이 같은 내용의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 개정안이 28일 국무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새해 1월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신규 공동주택의 동별 주출입구와 엘리베이터, 어린이 놀이터 등 주요 공간에 ...
베이비붐 세대 가운데 두 명 중 한명 꼴로 은퇴 후 거주지로 20평대 소형주택을 원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27일 부동산 정보업체 부동산114가 한국갤럽과 공동으로 전국 만40세 이상 성인 879명을 대상으로 은퇴 후 거주할 주택 규모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51.3%가 ‘20평대 이하’ 소형주택을 선호했다.지난 조사 결 ...
예정물량 4만505가구보다 1579가구 줄어
국토부 “설계과정서 발생하는 오차일 뿐”
4개 시범 보금자리 지구의 실제 보금자리주택 공급물량이 당초 계획대비 1500여가구 가량 줄어들 전망이다. 사업 승인을 위한 세부 설계에서 발생한 오차 때문이다.
28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서울강남·서울서초·고양원흥·하남미사 ...
STX팬오션은 27일 관세청의 ‘수출입 안전관리 우수공인 업체’(AEO) 인증에서 두번째로 높은 등급인 AA 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AEO인증은 화물의 해외 운송과 관련, 세관으로부터 납세·법규준수·화물안전 등에 대한 안정성과 신뢰성을 공인 받은 업체임을 의미한다.
이번에 STX팬오션이 받은 AA 등급은 신규 ...
국토해양부는 올 상반기 부동산 실거래 허위신고자 84명(45건)을 적발하고 총 4억48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고 27일 밝혔다.
유형별로는 실제 거래가격 보다 낮게 신고한 ‘다운 계약서’가 16건, 실제 거래가격보다 높게 신고한 ‘업 계약서’가 4건이다.
가격외 사항을 허위신고한 경우는 9건, 중개거래를 당사자간 ...
내년부터 공급되는 보금자리주택은 60㎡이하 소형주택의 비중이 대폭 확대된다. 또 60㎡이하에 저소득층이 우선 입주할 수 있도록 일반공급에도 소득기준이 적용된다.
보금자리 사업에 재무적투자자(FI)를 유치하는 등 민간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된다.
업무보고에 따르면 국토부는 내년에 21만가구의 보금자리주택을 ...
전국 아파트의 전월세 실거래가 정보가 내년 3월부터 공개된다. 저소득층의 주거복지 차원에서 최저주거기준이 상향 조정되며 다자녀 및 노부모부양 가구, 신혼부부 등에 대한 주거지원도 확대된다.
업무보고에 따르면 국토부는 주로 서민들의 주거형태인 전월세 시장의 안정화를 위해 ‘전월세 거래정보시스템’을 내년 1월부터 가동할 예 ...
환매조건부 미분양 매입 수도권까지 확대키로
민간자본 보금자리 참여시 분양가 그대로 유지
대규모 단지 분할분양 허용해 민간건설 활성화
국토해양부는 27일 청와대에 2011년도 국토해양 업무계획을 보고하고 5대 중점과제를 추진키로 했다.
이 자리에서 국토부는 ▲4대강 완공에 따른 성과 확산 ▲서민주거안정 지원 강 ...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2010년 소방안전관리 모범사업장 인증제’와 관련 안전대상에 ‘두산타워’ 건물을 선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중구 을지로6가에 위치한 ‘두산타워’는 선진국형 소방방재설비의 교체와 비상구 추가설치 등 화재 및 재난에 대비한 안전관리의 기본을 충실히 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최우수상에는 ㈜LS네트웍스와 ...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전국 부동산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온나라부동산포털(www.onnara.go.kr)’에서 ‘입체적 부동산 지도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여 2010.12.23(목)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금번 서비스 확대 지역은 인천(도서지역 제외), 오산, 의정부, 구리, 대구, 공주, 청주, ...
경인년 12월 마지막 주에는 부천시 원종동 재건축 물량만이 분양을 준비하고 있다. 여기에 올해 마지막 장기전세주택과 강남 세곡지구, 서초 우면지구 보금자리주택 본청약 모집공고가 말일경 나올 예정이다. 부동산뱅크(www.neonet.co.kr)에 따르면 금주에는 경기 부천시에서 재건축 일반분양 54가구가 공급될 예정이고 이 ...
지난 5년간 우리나라 국민이 취득한 해외부동산 10건 가운데 3건은 미국인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2005~2009년까지 우리나라 국민이 취득한 해외부동산 5983건 중 미국 부동산은 1901건으로 전체의 31.8%를 차지했다.
우리나라 국민의 미국 부동산 취득 건수는 2005년에는 12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