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이신설선 오늘 정상운행
서울시, 시내버스 8개 증편
[시민일보=이대우 기자]우이신설선이 25일 전차선 단전사고로 운행이 전면 중단됐다. 이날 오후 2시를 기해 일부 구간 운행을 재개했지만 전 구간 정상화는 복구작업과 시설물 정밀검검을 거쳐 26일 첫 차부터 가능할 전망이다.
25일 서울시와 우이신설선 경전철 운영사에 따르면 이날 오전 5시54분께 우이신설선 신설동역행 1004열차가 솔샘역과 북한산보국문역 사이를 지나다 전차선(전동차에 전력을 공급하는 선) 단전으로 멈춰섰다.
경전철 운영사는 오전 6시20분께 승객 40여명을 북한산보국문역으로 대피시키고 모든 전동차 운행을 중단시켰다. 개통 3개월만에 운행 전면 중단이라는 사태가 벌어진 셈이다.
이번 단전사고와 관련해 운영사 관계자는 "일반 지하철은 전차선이 위에 있지만, 우이신설선은 아래에 위치한다"며 "사고 전동차가 지나가다가 콘크리트에 박혀 있는 전차선 장치를 치는 바람에 전차선 지지대와 전력공급라인 일부가 손상된 것 같다. 이 때문에 전기 공급이 끊기면서 열차가 멈춰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복구작업이 진행 중이며 이날 오후 2시부터 일부 구간에서 운행이 재개됐다.
운행이 재개된 구간은 북한산우이역~솔샘역, 솔샘~신설동역으로 구간을 끊어서 운행 중이다.
솔샘역과 신설동역 사이는 열차 1개 편성만 투입해 1개 선로를 왕복하게 하고, 북산산우이역과 솔샘역 구간은 3개 편성을 투입해 상·하행선을 오가도록 했다.
전 구간 복구 작업은 이날 자정께 끝날 것으로 예상된다. 운영사는 복구 작업이 완료되면 전차선 등 시설물을 정밀점검한 뒤, 26일 첫 차 부터 정상운행할 예정이다.
운영사 관계자는 "사고 차량은 현재 다른 열차와 연결해 옮기는 중"이라며 "차량기지로 보내 사고 원인을 정밀 분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이신설선은 신설동역과 북한산우이역을 오가는 서울 시내 '1호 경전철'로 올해 9월 개통했다. 지난 11월 기준 하루 평균 7만2115명이 이용했다.
1개 편성당 2량으로 이뤄진 우이신설선 전동차는 무인 운전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현재 개통 초기여서 시민 안전을 책임지는 직원 1명이 전동차에 배치돼 있다.
이번 단전사고와 관련해 서울시는 우이신설선 운행 중단에 따른 시민 불편을 줄이고자 인근 지역을 지나가는 시내버스 운행을 늘렸다.
대상 노선은 101번, 2115번, 1144번, 1162번, 104번, 1014번, 1114번, 144번 등 8개 노선이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내일 오전 6시에도 열차 운행에 차질이 빚어진다면 출·퇴근 시간대 버스 예비차량을 투입하고 운행을 늘려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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