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장, 충돌 방지 총력
[시민일보=여영준 기자]3.1절 날 박근혜 대통령 탄핵찬반 목소리를 내는 양측의 집회가 서울 도심에서 예정돼 있는 가운데 이성한 경찰청장은 양측 간 충돌을 막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차벽 등을 사용한 격리조치가 대표적이다.
이성한 청장은 27일 기자간담회에서 "당일 보수 ...
‘김정남 암살’ 용의자 2명
현광성·김욱일 관련 공문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 암살 사건을 수사 중인 말레이시아 당국이 현지 주재 북한 대사관에 수사협조를 공식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현지 소식통은 27일 연합뉴스에 "최근 말레이시아 정부가 외교부 명의 ...
朴측 대리인, 변론서 朴대통령 최후진술 대독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오후 열리는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최종변론에서 국회의 탄핵소추 사유에 대해 서면으로 반박에 나선다.
박 대통령은 전날 헌재의 최종변론에 출석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에 박 대통령의 최후 진술은 박 대통령 측 대리인이 재판정에서 대독하게 된 ...
[시민일보=고수현 기자]27일 통일부가 북한의 VX 사용을 강하게 규탄했다.
또한 통일부 대변인은 북측이 탄핵반대 집회 주도세력을 '고용 시위대'라고 비난한 것과 관련해서도 강하게 비판했다.
이날 통일부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46) 암살에 화학무기인 'VX'가 사용됐다는 말레이시아 정부의 ...
특검, 수사 활동기간 28일 종료
檢, 별도 수사팀 구성 가능성도
[시민일보=고수현 기자]박영수 특별검사팀의 활동기간이 이달 28일로 종료된다.
이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7일 특검팀 수사 시간 연장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밝히면서다.
이날 황 권한대행은 불승인 발표문에서 "헌법재판소 ...
뇌물공여 혐의 집중 조사
[시민일보=이진원 기자]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49·구속)이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또다시 소환됐다. 이틀 연속 소환이며, 구속 이후 5번째 소환조사이기도 하다.
특검은 수사 기간 만료를 이틀 남기고 일요일인 26일 이 부회장을 소환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뇌물공여 의혹 보강 ...
특검, 수사기간 연장 가능성 불투명에도 강수
[시민일보=여영준 기자]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이영선 청와대 행정관(38)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행정관은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진료에 깊숙이 관여하고 청와대에서 사용된 차명폰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특검이 이 행정관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자 여러가지 해석이 ...
[시민일보=이대우 기자]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대면조사 관철 입장을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유지하고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대면조사가 무산될 수 있다는 관측이 조금씩 힘을 얻고 있다.
특검 수가기한단 단 이틀만이 남은 가운데 수사기한이 연장되지 않는다면 물리적으로 대면조사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26일 사정 당국과 ...
[시민일보=고수현 기자]헌법재판소가 최종변론일을 정하는 등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이 막바지로 접어든 가운데 탄핵 인용을 요구하는 촛불집회와 탄핵심판 기각을 요구하는 태극기 집회가 대규모로 열렸다.
탄핵 촉구 촛불집회 참가자들은 박 대통령 측이 '꼼수'를 부려 탄핵심판 지연을 꾀했으나 결국 최종변론일이 정해진 만큼 헌 ...
[시민일보=고수현 기자]말레이시아 경찰이 김정남 피살사건과 관련해 북한 외교관에 대해 체포영장을 신청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말레이 경찰은 북한대사관 소속 현광성 2등 서기관을 김정남 사건 연루자로 지목한 바 있다. 다만 외교관 면책특권으로 인해 실제로 체포영장이 발부된 가능성은 커보이지 않는다는 관측 ...
[시민일보=이대우 기자]말레이시아에서 피살당한 김정남의 사망원인이 신경 작용제 VX 중독이라는 사실이 현지 보건당국에 의해 또다시 확인됐다.
이보다 앞서 말레이 경찰은 화학국이 부검 샘플을 분석한 결과 VX로 불리는 '에틸 S-2-디이소프로필아미노에틸 메틸포스포노티올레이트'가 사망자의 눈 점막과 얼굴에서 검출됐다는 ...
“노조의 주총 방해 막아달라”
[시민일보=이진원 기자]현대중공업이 울산지방법원에 노조를 상대로 업무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27일 열리는 임시 주주총회간 노조가 방해하는 행위를 막아달라는 취지인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측은 가처분신청서에 “주주 ...
재판관 8명에 경호 인력 배치
공방 격화… 불상사 예방 차원
[시민일보=이진원 기자]경찰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을 심리하는 헌법재판관의 신변보호를 위해 ‘24시간 근접경호 요원’을 투입했다고 23일 밝혔다.
이에 따라 8명에 재판관 모두에게 2~3명의 경찰 경호 인력이 ...
“비선진료 수사에 필수적”
수 차례 소환 통보에 불응
[시민일보=고수현 기자]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이영선 청와대 행정관의 체포영장을 받부받았다. 이 행정관에게는 박근혜 대통령의 이른바 '비선진료' 의혹과 관련한 혐의 등이 적용됐다.
특검은 이 행정관이 소환에 응하지 않아 체포영장을 발부받았 ...
비자발급 거부처분 취소소송
법률대리인 “상고여부 고심”
[시민일보=이대우 기자]가수 겸 배우 유승준씨(미국명 스티브 승준 유·41)가 입국허가를 내달라며 소송을 냈지만 1심에 이어 2심에서도 패소했다.
서울고법 행정9부(김주현 부장판사)는 23일 유씨가 주 로스앤젤레스(LA) ...
“용의자 4명 송환 가능성 0%”
고영환 국가안보연구원 부원장
[시민일보=전용혁 기자]말레이시아 경찰 당국이 김정남 암살 사건과 관련, 북한 대사관 직원을 추가로 언급한 것에 대해 고영환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부원장이 “말레이시아가 북한 당국이 배후라는 걸 100% 확신하고 있는 것&r ...
[시민일보=여영준 기자]경기 화성시 동탄 메타폴리스 상가 화재 사건과 관련해 경찰의 참고인 조사를 받은 50대 직원이 가 숨진 채 발견됐다. 이 남성은 화재 사건 당시 전기 담당자로 근무해 최근 두차례 경찰에 참고인으로 불려간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경기 화성동부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35분께 경기 화성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