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고생을 성폭행하고 살해한 혐의로 1심과 2심에서 모두 무기징역을 선고받은 '드들강 여고생 살인 사건'의 피고인이 무죄를 주장하며 대법원에 상고했다.
6일 법원 등에 따르면 강간 등 살인 혐의로 구속 기소된 김모(40)씨가 5일 법원에 상고장을 제출했다.
김씨는 살해한 사실이 없다며 사실 오인을 들어 상고한 것 ...
10대 여고생 6명 경포해변서 무차별 폭행
피해자 전치 2주 진단… 정신과 치료 받아
부산의 여중생들이 또래를 폭행해 피투성이로 만든 사건이 국민적 공분을 사는 가운데 강원 강릉에서도 여고생 등 10대들이 또래를 무차별 폭행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5일 강릉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7월17일 오전 ...
檢 피고인 신문 조서 증거 제출에 대응
[시민일보=여영준 기자]삼성전자 이재용 전 부회장으로부터 433억원대 뇌물을 받거나 받기로 약속한 혐의(뇌물수수) 등으로 기소된 박근혜 전 대통령 측이 5일 이 부회장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다만 실제 증인 채택 여부는 확정되지 않았다.
박 전 대통령 측 유영하 변호사 ...
[시민일보=여영준 기자]지문재검색을 통해 미제 사건으로 남을 뻔한 사건들이 해결되고 있다. 특히 지문감정기법이 발달함에 따라 당초 신원확인이 어려웠던 조각지문(쪽지문)도 신원확인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경찰청은 지난 3~8월 6개월간 미제 강력사건 994건의 현장 지문을 재검색해 482건에서 신원을 확인하고, 이 가 ...
[시민일보=고수현 기자]한국전력기술 전 임원과 식품의약품안전처 전 고위공무원에 대한 재취업이 불허됐다. 반면 임종률 전 금융위원장에 대해서는 재취업이 승인됐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는 퇴직공직자 33명에 대한 취업심사를 한 결과 2명에 대해서는 각각 취업제한과 취업불승인 결정을 내리고, 나머지 31명에 대해서는 취업가 ...
‘일사부재리’ 원칙 적용
벌금형 원심 파기 환송
[시민일보=여영준 기자]불법 집회에 참가한 혐의로 이미 처벌을 받았다면 이후 해당집회 '주최' 혐의로 또다시 처벌할 수 없다는 대법원 판결이 나왔다. 이는 같은 사안으로 다시 재판받을 수 없다는 일사부재리 원칙이 적용된다는 재판부의 판단에서다.
...
法, 60대 남성 4년刑 선고
[시민일보=이진원 기자]성범죄를 저질러 감옥살이를 한 60대 남성이 출소 3개월 만에 8살짜리 여아 2명을 강제 추행해 징역 4년형을 선고 받았다.
청주지법 형사11부(이현우 부장판사)는 3일 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 된 A(61)씨에게 징역 4 ...
고속버스가 승용차 들이받아 8중 연쇄추돌
2명 사망·9명 부상… 경찰 "졸음운전 추정"
[시민일보=여영준 기자]2일 천안∼논산고속도로에서 8중 연쇄 추돌사고가 발생, 40대 부부가 숨지고 9명이 부상을 당했다.
경찰은 버스 블랙박스 영상 등을 토대로 고속버스 운전기사가 졸음운 ...
法 "죄질 매우 나쁜데도 반성하는 모습 없어"
[시민일보=이대우 기자]드들강 여고생 살인사건의 피고인에게 법원이 1심에 이어 항소심에서도 무기징역을 선고했다. 피고인은 무죄를, 검찰은 사형을 각각 주장했지만 법원은 무기징역을 선고했다.
광주고법 형사1부는 31일 강간 등 살인 혐의로 구속기소 된 김 모씨(40) ...
法 "불공정한 지원… 특혜 받아"
[시민일보=이진원 기자]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에게 뇌물을 건넨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영재 원장의 아내 박채윤씨가 항소심에서도 1심과 같은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서울고법 형사3부는 31일 박씨의 선고 공판에서 "피고인의 항소를 기각하고 원심 판결을 ...
[부산=최성일 기자]지난 2002년 부산 사상구에서 발생한 다방 여종업원 살인사건의 피의자가 경찰에 붙잡혔다. 사건 발생 15년 만이다.
경찰에 따르면 15년간 미제로 남았던 이 사건은 시민의 결정적인 제보와 경찰의 끈질긴 수사 덕분에 해결의 실마리를 잡게 됐다.
부산경찰청 미제사건 전담수사팀은 살인 등의 혐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