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초구에 사는 주민입니다.
지난 주말 모처럼 시간을 내서 예술의전당 뒷편 우면산(구름다리에서 출발)에서 동료와 대화를 나누며 산행을 시작했습니다.
5분을 걸었을까…. 주변에 쓰레기와 폐기물이 지저분하게 놓여있는 광경에 저와 동료는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곳은 주민 뿐 아니라 예술의전당을 방문하는 관객들도 자 ...
서울시 노원구에 사는 주민입니다.
저는 상계2동에 살고 있는데 저희집 부근 보람아파트 근처에 공원(노원 정보도서관 옆)의 약수터가 있습니다.
그런데 수질검사가 지난 6월 이뤄진 후 아직까지 깜깜 무소식입니다. 하루 이용 구민이 1000명 넘으며 가정 식수로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약수터 표 ...
{ILINK:1} 프리존뉴스의 ‘이재웅 대표 관련 기사 숨긴 다음’이라는 기사에 따르면, 미디어다음 측은 이재웅 대표의 상품권 관련 금품로비설 기사를 감추어버렸단다. 사실 다음커뮤니케이션이 인터넷사업은 물론 금융, 보험, 부동산 등 수십여가지의 사업을 한다는 것은 익히 알려졌지만, 상품권 사업까지 하고 있다는 사실 자체가 ...
서울시 은평구에 사는 주민입니다.
진관외동 거주자입니다.
저는 저녁 8시경부터 연신초등학교에서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학교 운동장 내 가로등이 켜 있지 않아 자전거를 타는 사람, 축구하는 어린이, 가볍게 운동장을 뛰는 사람 등 서로 부딪힐 때가 있습니다.
야간에 학교에서 운동을 하는 주민들을 위해 가로 ...
서울시 성북구에 사는 주민입니다.
최근 가족단위의 인라인스케이트를 즐기는 시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성북구에는 인라인을 즐길 수 있는 장소가 별로 없습니다.
저희 가족도 인라인을 탈 때마다 한강시민공원 등 타 지역을 전전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오가는데 소요비용도 많이 들고요. 지난주에 중랑구의 중화공원에 ...
개봉동 주민 몇몇 분이 구청장실로 찾아와 개봉동 416번지 복개하수관에 퇴적물이 많이 쌓여 집중호우 때에 수해피해가 되풀이된다는 주문을 해왔다.
나는 주민들께 당장 함께 하수관 현황을 점검하자고 제의했다.
이런 나의 제의에 주민들은 잠시 당혹함을 가지는 듯했다. 그것은 지금까지 이런 민원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해당 ...
{ILINK:1} 지난 8월 31일 노무현 대통령께서는 KBS와 가진 특별기자회견에서 “민생은 어렵지만, 경제는 정상이다”, “주가가 2배 이상 올랐으니, 경제는 정상이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대통령의 이같은 말씀을 접하는 순간, 저는 제 눈과 귀를 의심했습니다. 대통령의 경제 인식에 놀라움을 넘어 경악했습니다.
대통령 ...
축제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계기는 지방자치제 도입과 맞물린다. 때문에 상당수의 지역축제가 ‘단체장 낯 내기식’,‘선심성 축제’라는 의혹의 눈초리를 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사실 상당수 지역 축제는 ‘고비용 저효율’의 모순구조를 지니고 있다. 축제로 인한 관광객 유입이나 축제로 얻은 수익은 차치하더라도 기본적인 관람객조 ...
서울시 마포구에 사는 주민입니다.
저는 동교동쪽 삼거리를 매일 보행하는 학생입니다.
그런데 삼거리에 있는 린나이 건물 앞에 쓰레기가 쌓이는 등 부쩍 더러워지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그곳에 잔디도 조성되고 해서 매우 좋아했는데 이제는 예전의 모습을 찾아볼 수 없게 됐습니다.
심지어 얼마 전엔 어떤 사람이 잔디를 삽 ...
서울시 노원구에 사는 주민입니다.
종로에 직장이 있어 출근 시 상계역까지 자전거를 타며 지하철을 이용해 출근하곤 합니다.
그런데 상계역 자전거 보관소에만 자전거를 도난당한 게 벌써 세 번째입니다.
처음엔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했지만 새 자전거를 구입 후 한 달도 못타고 도난당한 횟수가 세 번째라면 문제 있는 ...
{ILINK:1} 바다이야기로 온 나라가 시끄럽다. 사행성 산업을 방조한 정부책임론으로 시작된 논란이 법안을 통과시킨 국회에 대한 질타로 이어졌고 이제는 정치인의 후원금 문제로까지 번지고 있다. 얼마 전에는 모 의원이 편법 소액후원금 문제로 기소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 대한민국이 선거와 정당정치를 근간으로 하는 민주주의 ...
{ILINK:1} 2006년 8월19일 오후 1시 경, 쿠바의 수도 아바나에 도착하였다.
미국에 끈질기게 저항해온 혁명의 나라, 피델 카스트로의 49년 집권 정도로만 생각되어지던 먼 이국땅이다. 도대체 세계 최대 강국인 미국의 턱 밑에서 무슨 재주로 용케도 독립을 유지하며 큰 소리를 치는가가 늘 궁금했었다. 또한 카스트 ...
청소년 하면 순수와 열정, 반항, 미래 이런 용어들이 붙어 다닌다. 꿈을 키우면서 어른으로 성장해 가는 과정에서 세상 어느 집단 또는 계층보다 많은 고민과 생각을 갖고 있으나 진정 그들은 말이 없다.
석 달 전에 있었던 선거과정에서 나는 지역 곳곳을 누비면서 보고 느낀 기억들이 생생하게 떠오른다.
많은 주민이 구정 ...
서울시 동대문구에 사는 주민입니다.
평소 문화회관 자료실을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서가 정리가 잘 이뤄지지 않는 점에 대해서 문의합니다.
회관내 비치된 검색 컴퓨터의 소프트웨어도 잘 작동하지 않는데, 서가의 책들이 제자리에 없는 경우가 꽤 있어 책을 찾는데 온 서가를 다 뒤져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
서울시 성북구에 사는 주민입니다.
매일 아침 버스를 이용해 을지로 입구 근처의 회사에 출근을 합니다.
그런데 아무리 아침 일찍 출발을 해도 드림랜드, 장위고개 지역의 교통체증이 너무 심해 매번 지각을 합니다. 특히 작은 접촉사고가 발생할 경우 거의 1시간 이상 같은 자리에서 기다려야 하는 고통을 겪습니다. 이 지역에 ...
언젠가 세간에 화제가 되었던 일본인 의사 사이쇼 히로시가 지은 ‘아침형 인간’이란 책이 있다.
이 책은 인간에게 아침형으로 살기를 권하고 있다. 여기서 아침형 인간은 수백 년 동안 자연순응형으로 살아온 인간의 생체리듬에 일치하여 자연과 리듬을 함께 하는 사람, 대자연과 더불어 하루를 시작하고 계획하기 때문에 시간을 지 ...
서울시 강동구에 사는 주민입니다.
9월1일 오후 3시30분경 암사동 선사문화길 도장 앞에서 저희 도장운행차량 딱지를 끊었습니다. 그런데 그 경위가 너무 억울합니다.
딱지를 끊은 곳은 도장 바로 앞이었고 차량 1m 앞에서 아이들에게 하차방법을 지도하고 있을 때 였습니다.
상식적으로 사람이 없었던 것도 아니고 바로 코 ...
서울시 송파구에 사는 주민입니다.
저는 한강에서 산책을 자주하는 구민으로써 천호대교 아래 비포장 주차장과 천호대교 경관에 대한 민원을 제기합니다.
올림픽대로에서 바로 한강으로 들어오는 입구는 유동차량도 상당히 많고 쉬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런데 비포장 주차장이라니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또한 천호대교와 올림픽대교는 ...
{ILINK:1} 참으로 부끄러운 나날이다. 사행성 게임물 관련 법안을 다룬 국회 상임위원회와 소위원회 그리고 본회의 회의록을 한 장 한 장 읽어가며 부끄러운 마음은 점차 참담한 심사로 변해간다. 혼자 있는 방에서도 얼굴을 들기 힘들다.
작년 가을 한 민원인이 직접 의원회관으로 찾아와 사행성게임업소의 실태와 심각성을 얘 ...
생활고를 비관하여 운명을 달리해간 사건을 각종 언론과 메스컴을 통해서 접할 때 마다 70만 안산시정을 책임지고 있는 시장으로서 착잡한 마음을 가눌 수 없다.
우리 안산은 어떠한가? 우리 안산은 대표적인 소비형 경제도시이다.
때문에 경제가 살아나려면 소비가 늘어나야 하며, 소비가 늘어나기 위해서는 소득이 증가해야 하 ...